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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kW급 연료전지 매니폴드 형상의 최적설계
Manifold Diffuser of 2.5kW fuel cell design optimization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3회(2014년), 2014 Mar. 21, 2014년, pp.625 - 630  

이충언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오승훈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경성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종억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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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의 성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변수 중의 하나는 각 스택의 채널에 얼마나 균일하게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느냐이다. 본 연구에서는 네 가지의 모델을 사용하여 연료전지 매니폴드 형상에 따른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위 네 가지 모델은 각기 다른 기하학적 형상을 가지며 Edison CFD를 이용하여 형상 내의 유동을 비교하였다. 초기 모델에서는, 입구부에서 매니폴드로 유입되는 유동의 확산이 잘 일어나지 않아 각 채널의 질량유량이 불균일한 분포를 보였으며 특히 속도가 빠른 중심 영역의 채널에 많은 연료가 유입되었다. 이를 위한 디퓨져 모델링이 제안되었으며 실속이 최소한도로 발생할 때 채널당 질량유량이 가장 균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디퓨져 각을 가진 모델을 사용했고, 이론상으로 실속이 발생하지 않는 형상에서 가장 균일한 분포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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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단위전지 20개로 구성된 스택 모델을 제작하고, 이를 Edison CFD를 사용함으로써 매니폴드의 기하학적 형상 변수들이 유동의 균일한 분배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해 볼 것이다. 일반적으로 유동의 균일함을 확인하는 방법은 3D CF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채널의 유량을 확인하는 것이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매니폴드 단면에서 발생하는 실속 등을 분석하여 유량의 분배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인 매니폴드 형상에서의 유량분배 특성을 확인해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디퓨져 모델을 제안하였다. 디퓨져에서 발생하는 실속이 유량분배에 가장 중요한 변수라 가정하여 실속의 발생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형상의 디퓨져 모델을 제작하였다.
  • 이번 연구의 쟁점은 매니폴드 및 입구부의 기하학적 형상을 변화시켜 가면서 유량을 적절하게 분배하기 위한 최적 형상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매니폴드의 폭과 입구부의 길이, 입구의 형상을 설계변수로 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때문에 2D 해석으로도 충분히 최적설계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실속이 최소화되는 형상에서 유량이 가장 균일하게 분배된다고 가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위 가정을 확인하기 위해서 Edison CFD로 실속이 최소화되는 형상을 설계한 후 기본형상과 최적화 형상의 질량유량 분포 비교를 3D 범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최종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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