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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 Spoiler 전개 각도에 의한 공력특성 변화와 Lift Dumping Effect 분석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5회(2016년), 2016 Mar. 22, 2016년, pp.610 - 613  

이영준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태균 (한동대학교 기계제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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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착륙 과정에서 지면효과에 의해 기체가 원하는 위치에 착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들로 인해 항공기의 착륙 실패 또는 활주로 이탈로 인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착륙과정에서 쓰이는 날개의 부품중 하나인 Spoiler에 대한 공력 해석을 EDISON 전산열유체 시스템을 이용하여 진행해 보았다. 특히 Spoiler의 전개 각도를 다양하게 변화시켜가며 그 전개 각도에 의한 Lift dumping effect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상과 동일하게 전개각도가 커질수록 양력은 감소하였으며 항력의 경우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전개각도가 20도보다 커지는 구간부터는 양력이 음수로 작아지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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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EDISON 전산열유체 시스템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날개에 장착되는 Wing spoiler에 대한 공력 특성을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일반적인 Spoiler의 전개 각도인 50°를 기준으로 10° 간격으로 0°부터 총 6가지 case를 생성하여 공력해석을 수행하였다.
  • 급격한 경로 선회를 해야 하는 전투기의 경우 이 Spoiler의 감속 기능을 이용하여 급기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EDISON 열유체 시스템을 이용하여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갖는 Spoiler의 공력 특성을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Spoiler의 전개 각도에 따른 공력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Spoiler가 전개되지 않은 0°부터 최대 전개각도인 50°까지 10° 간격으로 순차적으로 변화시켜 가면서 분석을 해보기로 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유동조건을 설정하는 데 있어 경항공기의 일반적인 착륙 속도인 약 50 [m/s]와 받음각 5°를 기준으로 두고 해석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때 Reynolds number는 대략 333만이 되며 완전 난류 유동인 것을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비압축성 해석자를 이용한 계산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여 서울대 개발의 2D_Incomp_P 솔버를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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