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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잉디스크의 단면 형상에 따른 공력 특성 연구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5회(2016년), 2016 Mar. 22, 2016년, pp.628 - 631  

김태욱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박다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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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플라잉디스크의 윗면 곡률과 끝단두께에 따른 공력특성의 변화 및 유동 흐름을 EDISON_CFD를 통해 해석하고자 한다. 플라잉디스크는 받음각이 증가할수록 윗면 표면에서는 박리 거품이 발생하게 되고 아랫면에서 윗면으로 올라 갈려는 유동의 흐름이 발생하게 되어 뒷전과 후류에서 거대한 박리 거품이 발생하게 되어 공력특성 및 유동흐름에 큰 변화를 주게 된다. 총 5가지의 형상에 대해서 받음각을 $0^{\circ}{\sim}25^{\circ}$까지 마하수 0.0588, 해석모델은 KFLOW에서 k-w SST를 레이놀즈수 $3.78{\times}10^5$을 조건으로 각 형상의 공력특성과 유동의 흐름의 비교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윗면의 곡률이 증가 할수록 앞전박리가 활발해지고, 끝단두께가 두꺼워 질수록 뒷전박리가 활발해진다. 이로 인해 곡률은 완만할수록 두께는 얇을수록 양력계수와 실속각을 증가 시킬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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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평판이 길어질수록 양력 특성에 이득이 있다는 것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평판의 변화는 고려하지 않고 윗면과 끝단두께를 변경하여 공력특성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플라잉디스크는 초기 사람이 가해주는 힘과 각도에 의해 방향 및 비행거리가 결정된다. 이때 형상의 변화에 따른 변화를 알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플라잉디스크는 항공기의 익형과 마찬가지로 형상의 변화에 따라서 유동의 특성이 변화하고 그로 인해 양력, 항력 즉 공력 특성이 변화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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