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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5회(2016년), 2016 Mar. 22, 2016년, pp.647 - 652
윤영준 (부산고등학교)
To reduce drag force at supersonic speeds, sharp leading edge is hugely efficient. It is, however, incompatible with leading edge shape to have fin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t subsonic and transonic speeds. It is critical to reduce drag force for enhanced cruise performance and higher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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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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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음속 에어포일의 뭉툭한 앞전형상은 무엇을 발생시켜 조파항력을 크게 증가시키게 되는가? | 아음속 에어포일의 뭉툭한 앞전형상은 초음속 영역에서 앞전에 수직 충격파를 발생시키게 되며, 이는 조파항력을 크게 증가시키게 된다. 반면 날카로운 앞전형상을 가진 초음속 에어포일의 경우 앞전에서 경사 충격파를 발생시켜 낮은 항력 계수를 가지게 되어 초음속 유동에 적합하다. | |
최근 개발된 5세대 전투기를 포함한 많은 수의 초음속 전투기들은 초음속 에어포일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판단되는가? | 그러나 초음속 에어포일이 초음속 영역에서 가지는 우수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최근 개발된 5세대 전투기를 포함한 많은 수의 초음속 전투기들은 초음속 에어포일을 사용하지 않았다. 이는 날카로운 앞전형상이 초음속 영역에서는 높은 효율을 보이는 반면, 아음속 및 천음속 영역에서는 열악한 실속특성, 낮은 최대양력계수 등의 공력특성을 가져[8-10] 선회능력, 이착륙속도 등의 전반적인 항공기의 비행성능에 대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원인으로 판단된다. 생존성의 향상을 위해 우수한 기동성이 요구되는 전투기의 특성상 이러한 기동성의 저하는 무시하기 힘들다. | |
날카로운 앞전형상을 가진 초음속 에어포일의 경우 초음속 유동에 적합한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아음속 에어포일의 뭉툭한 앞전형상은 초음속 영역에서 앞전에 수직 충격파를 발생시키게 되며, 이는 조파항력을 크게 증가시키게 된다. 반면 날카로운 앞전형상을 가진 초음속 에어포일의 경우 앞전에서 경사 충격파를 발생시켜 낮은 항력 계수를 가지게 되어 초음속 유동에 적합하다. 이렇듯 초음속 영역에서는 날카로운 앞전형상을 가지는 것이 유리하며, 이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드러난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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