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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고 레이놀즈수 유동에서의 탠덤 에어포일 상대 위치 인자 연구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5회(2016년), 2016 Mar. 22, 2016년, pp.523 - 529  

장기원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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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고 레이놀즈수에 유동에서의 탠덤 에어포일에 대한 상대 위치 인자 연구를 진행한다. 탠덤형 날개의 경우 앞뒤 날개의 유동간섭이 날개 성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2차원 탠덤 에어포일로 고려하여 유동간섭을 확인한다. 유동간섭에 따른 에어포일 성능을 분석함으로써 뒤 에어포일의 상대 위치를 결정할 수 있으며, 본 연구결과는 실제 탠덤 날개 형태의 항공기 설계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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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레이놀즈수 Re = 6 × 106 , 및 받음각 AoA=8°에 대해, 탠덤 형식으로 배치한 두 개의 NACA0012 에어포일을 고려하였으며, 단면 압력분포를 제공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탠덤 에어포일 케이스에 대한 유동 해석방법의 검증을 위해 단면 압력분포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두 에어포일 간의 상대 수평거리 및 상대 수직거리를 각각 SC와 G로 명명하고, 두 변수에 대한 상대 위치에 대한 인자 연구 (Parameter study)를 진행하였다. 두 에어포일의 상대위치를 고려하여 Table 1과 같이 위치 인자를 적절히 선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도식도를 Fig.
  • 5c 케이스에서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가장 높은 Cl 증가량을 보였던 것과 앞전 윗면에서의 보다 높은 흡입압력 결과가 이를 뒷받침해 준다.
  • 본 연구에서는, 탠덤 에어포일 사이의 상대 위치에 대한 인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위치 인자로써 상대 수평 길이 SC와 상대 수직 길이 G를 선정하였고, 각 위치 인자에 대한 인자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참고로, 본 연구에서 고려한 받음각은 최대 4°로 낮기 때문에, 에어포일 표면에서 떨어져나가는 유동박리현상은 없다고 가정할 수 있으며, 또한 점성항력 (Viscous drag)이 항력의 다수를 차지한다는 전제하에, ∆Cp에 대한 해석은 양력에 대해서만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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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표적인 light-weight Amateur-built aircraft는 무엇인가? 많은 타 연구자의 연구들도 저 레이놀즈수 (Low Reynolds number) 영역에 초점을 맞추었다. 한편, 대표적인 light-weight Amateur-built aircraft인 Viking Dragonfly Mk. 2 (Ref.[1])의 경우, 순항 고도 약 15,000ft 및 순항 속도 209km/h로서, 날개 시위길이에 대한 레이놀즈수가 약 Re = 3 × 106의 높은 영역에 속하며, 이 영역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왔다.
탠덤 날개 형태의 비행기는 어떤 비행기 인가? 탠덤 날개 (Tandem wing) 형태의 비행기는 비슷한 폭을 가지는 두 날개가 비행기의 동체에 앞뒤로 붙어있는 비행기로, 일반적인 날개 (Conventional wing) 형태와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높은 연료 효율을 갖는다. 또한 구조적 효율과 공기역학적 효율이 좋아 전체적인 비행기의 무게를 줄이는 설계가 가능하다.
탠덤 날개 형태의 비행기가 일반 날개의 비행기에 비해 무게를 줄일 수 있는 이유는? 탠덤 날개 (Tandem wing) 형태의 비행기는 비슷한 폭을 가지는 두 날개가 비행기의 동체에 앞뒤로 붙어있는 비행기로, 일반적인 날개 (Conventional wing) 형태와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높은 연료 효율을 갖는다. 또한 구조적 효율과 공기역학적 효율이 좋아 전체적인 비행기의 무게를 줄이는 설계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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