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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효과에 의한 NACA0018의 공력특성변화 연구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5회(2016년), 2016 Mar. 22, 2016년, pp.571 - 575  

박온유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예린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왕현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정현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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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운 에어포일받음각이 클 때 역압력 구배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날개의 중앙부 후방에서 유동박리(Flow separation)와 와류 진동(Vortex shedding)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항공기가 이 착륙할 때 받음각이 커짐에 따라 유동박리에 의한 실속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지연 시켜 실속각을 크게 하면 안전성이나 효율 면에서 유리하다. 이를 위해 날개에 Hole을 만들어 와류를 잡아 유동의 박리를 지연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DISON_CFD 시스템의 2D_Incomp_P 솔버를 사용하여 NACA0018 에어포일의 윗면에 다른 위치의 Hole이 있을 때와 크기가 다른 Hole이 있을 때의 실속각이 가장 커지는 경우를 찾아보았다. Hole의 위치와 반지름 크기를 변화시켰을 때 각각의 최대 양력 계수를 비교하여 실속각의 증가와 Streamline을 그려 유동박리가 지연됨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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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DISON_CFD 시스템의 2D_Incomp_P 솔버를 사용하여 NACA0018 에어포일의 윗면에 다른 위치의 Hole이 있을 때와 크기가 다른 Hole이 있을 때의 받음각에 따른 양력계수를 비교하여 실속각의 변화를 살펴보고 Streamline을 확인하여 유동박리의 지연에 관하여 연구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에어포일의 윗면에 Hole을 만들어 주고, 그 크기와 위치를 변화시키며 가장 효과적으로 Vortex를 가두어 유동의 박리를 지연시키는 연구를 하였다. 총 5개의 Case를 선정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는데, Hole의 크기가 작고 위치는 뒷전에 가까운 경우에 후류가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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