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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5회(2016년), 2016 Mar. 22, 2016년, pp.598 - 603
김태우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영준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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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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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어느 부분을 주로 향상 시켰는가? | 우리에게 골프는 우리나라 골퍼들의 우수한 성적과 2016년 리우올림픽에 112년 만에 정식종목으로 다시 채택된 점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스포츠이다. 현대의 모든 스포츠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기록들을 쓰고 있는 것과 같이 골프 역시 비거리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다. 비거리와 가장 관련 깊은 골프채인 드라이버는 1990년 후반 재질이 티타늄으로 교체되어 20yard 이상의 비거리 증가를 만들었지만 골 프채 규격의 제한으로 인해 이후에는 큰 변화가 없는 상태였다. | |
골프의 비거리와 가장 관련 깊은 골프채는? | 현대의 모든 스포츠가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기록들을 쓰고 있는 것과 같이 골프 역시 비거리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다. 비거리와 가장 관련 깊은 골프채인 드라이버는 1990년 후반 재질이 티타늄으로 교체되어 20yard 이상의 비거리 증가를 만들었지만 골 프채 규격의 제한으로 인해 이후에는 큰 변화가 없는 상태였다. | |
드라이버의 질량의 변화와 사람의 힘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비거리를 늘리는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는 것은? | 하지만 실제 드라이버의 무게는 보통 300g 이하이므로 단위가 킬로그램인 전체 식에서 질량은 큰 변화를 만들 수 없고, 또한 사람의 힘은 제한적이므로 무게의 변화로 비거리를 늘리는 방법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드라이버의 스윙속도를 높이기 위해 2000년 이후부터 대형 스포츠회사 뿐만 아니라 보잉사까지도 주어진 규격 내에서 항력이 적은 드라이버 헤드 형상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드라이버 헤드속도의 증가는 골프공의 초기속도의 증가를 초래하고 이는 곧 비거리의 증가를 의미하기 때문에 드라이버 헤드 형상의 변화는 비거리를 늘릴 다음 목표로서 현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분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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