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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 속 가상경관 분류 기준 제시 및 유효성 증명 - PC 및 Console 게임을 기준으로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 201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6 Oct. 21, 2016년, pp.17 - 18  

김익환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이기쁨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이지현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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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추출된 사례들은 조경학 석사 학위 소지자와 컴퓨터 공학 학사 학위 소지자두 명이 해당 게임에 대한 동영상, 스크린 샷, 리뷰 등을 토대로 공간의 특성을 분류하였다. 본 분류 작업을 진행함에 있어 분류가 불가능한 공간이 발생하는 정도에 따라 해당 분류 기준의 유효성을 판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Ian L. McHarg의 도면중첩식 설계 방법론을 응용한 가상경관 설계 방법론을 구축하기에 앞서 다양한 성격의 가상경관들을 분류하는 방법론을 구축하고, 해당 분류법의 유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비디오 게임 속 가상 경관 분류 방법론에 대한 연구자의 선 연구사례에 대한 수정보완 작업으로 진행되었다(김익환 등, 2016).
  • 본 연구에서는 향후 도면중첩식 가상경관 설계 방법론을 구현함에 있어 해당 5가지 요소들을 각각의 도면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었다. 특히 다섯 가지 기준을 도출함에 있어 기존의 파편적인 언급들만을 제공한 선연구 사례들을취합하여 설득력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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