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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6 Apr. 29, 2016년, pp.357 - 360
박지은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 홍영현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권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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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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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주저함은 무엇을 감소시키나요? | 어린 시절 온 벽면을 낙서로 가득 채울 만큼 그리기를 좋아하던 아이들도 막상 초등학교 고학년(10-13세)이 되면서는 그림 그리기를 주저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특히, 이 연령대부터 시작되는 아이들의 주저함은 결국 그림 그리기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미술 교육에서 이 연령대부터 가지는 그림 그리기에 대한 주저함을 감소시키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5]. | |
몰입이란 어떤 상태를 말하나요? | 다음을, 몰입 측정 설문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몰입이란 사람이 어떠한 활동을 할 때 완전히 집중하여 주변의 상황을 인지하지 못할 수준의 정신상태를 말한다[11]. 본 연구에서 학습 중 몰입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석임복과 그의 동료들[11]이 개발한 36 문항의 학습 몰입 측정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 |
미술분야에서 ICT 도구를 이용한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 물론 미술교육 분야에서도 ICT 도구를 이용한 교육이 진행되었다. 그리나, 그림 그리기 활동이 아닌 감상 수업이나, 단순 자료 검색 등에만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1, 8]. 그리고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본 연구들[1]들은 그림 그리는 행위 자체를 즐거워하고 매료되는 경향이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의 효과를 알아보았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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