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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ICT)를 이용한 미술 교육: 학생들의 주저함, 학습몰입도,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Art Education Us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Impact on Student Hesitation, Engagement, and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6 Apr. 29, 2016년, pp.357 - 360  

박지은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  홍영현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권가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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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 초등학교 4학년 수업시간에 학생들을 대상으로 ICT 도구를 이용하여 그림 그리기 수업과 정통적이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 수업을 진행 한 후, 학생들의 학습 몰입, 학습 동기, 학습 성과를 비교하여 보았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 몰입 및 동기가 더 높았으며, 더 나아가 학습 태도 및 성과까지 높였다. 특히 기존의 미술 수업에서 달라진 조건 없이 자연스럽게 태블릿 PC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교육만으로도 아이들이 주저하거나 흥미를 잃지 않고 지속적으로 그림 그리기에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우리는 새롭고 다양한 미디어와 첨단 기술의 발전 속에서 성장해가는 학생들에게 맞는 미술교육 방식으로 정보통신기술 (ICT)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 교육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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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첫 번째 제한점으로 새로운 도구를 접할 때 기존 도구와의 다름으로 더 많은 관심을 보이게 되는 신규성 효과에 대하여 논하겠다 [4]. 본 연구에서,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 수업에서 아이패드 2를 학생들에게 사용하게 하였다.
  • 위와 같은 가설들을 도출하게 한 ICT 도구 가진 수정의 용이함, 미술 도구 사용의 편의성에 대하여 더 자세히 논하겠다.

가설 설정

  • 그러나, ICT 도구로는 이러한 기술들 누구나 쉽게 표현(사용) 할 수 있다. 따라서, ICT 도구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릴 때 학생들은 그림을 그릴 때 필요한 기술을 익히기 위해 집중하기 보다는 어렸을 때 그림을 그리면서 즐겼던 느낌을 다시 한번 경험할 수 있고, 또한, 이는 그림 그리기에 대한 학습동기와 몰입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 가정하였다.
  • 특히 전통적인 도구를 사용할 때에는 그림 그리기 실력이 부족한 사람은 그림 수정의 어려움으로 실수에 대한 많은 부담감을 가진다[10, 12]. 따라서, 그림 그리기 실력이 부족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ICT 도구로 그림을 그리게 한다면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어 결국 그림 그릴 때 주저하는 정도가 전통적인 미술 도구로 그림 그리기에 비해 낮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 연가설 3: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는 전통적 방식의 그림 그리기에 비해 미술 도구 사용이 편리 하기에 학습동기가 높을 것이다.
  • 연구가설 1: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는 전통적 방식의 그림 그리기에 비해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주저하는 정도가 더 낮을 것이다.
  • 연구가설 2: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는 전통적 방식의 그림 그리기에 비해 미술 도구 사용이 편리 하기에 학생들의 몰입도가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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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들의 주저함은 무엇을 감소시키나요? 어린 시절 온 벽면을 낙서로 가득 채울 만큼 그리기를 좋아하던 아이들도 막상 초등학교 고학년(10-13세)이 되면서는 그림 그리기를 주저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특히, 이 연령대부터 시작되는 아이들의 주저함은 결국 그림 그리기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미술 교육에서 이 연령대부터 가지는 그림 그리기에 대한 주저함을 감소시키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5].
몰입이란 어떤 상태를 말하나요? 다음을, 몰입 측정 설문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몰입이란 사람이 어떠한 활동을 할 때 완전히 집중하여 주변의 상황을 인지하지 못할 수준의 정신상태를 말한다[11]. 본 연구에서 학습 중 몰입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석임복과 그의 동료들[11]이 개발한 36 문항의 학습 몰입 측정 설문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미술분야에서 ICT 도구를 이용한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물론 미술교육 분야에서도 ICT 도구를 이용한 교육이 진행되었다. 그리나, 그림 그리기 활동이 아닌 감상 수업이나, 단순 자료 검색 등에만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1, 8]. 그리고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의 가능성에 대해 알아본 연구들[1]들은 그림 그리는 행위 자체를 즐거워하고 매료되는 경향이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ICT 도구를 이용한 그림 그리기의 효과를 알아보았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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