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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5 Oct. 28, 2015년, pp.726 - 729
박장수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김수현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 이임영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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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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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보유출 사고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네트워크 및 IT의 기술의 발달과 업무환경의 변화에 따라 사내 주요 정보들(개인 정보, 핵심기술 정보, 영업기밀 정보 등)이 종이문서에서 전자문서 형태로 변화하여, 다양한 경로(E-mail, 메신저, 블로그, 보조기억 장치 및 출력물 등)를 통해 손쉽게 유출될 가능성이 높아져 많은 보안사고가 발생하였다. 국내 정보유출 사고를 살펴보면 악의적인 공격자가 외부 네트워크 망을 통해 침입하여, 정보를 유출하는 경우와 정보접근이 용이한 내부인력(전·현직 임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에 의해 정보 유출될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최근 5년간 국가정보원 산업기밀보호센터의 기밀유출 통계에 따르면 기술 유출 주체는 내부자(전·현직 임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 86. | |
산업 기술 유출로 인한 보안사고는 무엇의 발달로 증가하고 있는가?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사내 주요 정보들이 보다 쉽고 다양한 경로로 외부로 유출이 가능해짐에 따라 산업 기술 유출로 인한 보안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보안사고는 문서 유출 경로에 따라 악의적인 공격자가 외부에서 침입하여 유출된 경우와 내부정보 접근이 용이한 인력(전 현직 임직원 및 협력업체 직원)에 의해 유출된 경우로 크게 2가지 형태로 분류될 수 있으며, 유출된 사내 주요 정보들은 기업의 막대한 피해를 가져오게 된다. | |
카드부정사용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내부 직원이 고객 정보를 유출한 사례는 무엇의 결과인가? | 카드회사 개인정보 유출은 역대 최대 규모로 KCB(KOREA CREDIT BUREAU)의 카드부정사용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내부 직원이 각 카드사(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에 파견을 다니며 고객정보에 접근할 수 있었고, 고객정보를 이동식저장장치(UBS)에 몰래 담아 약 1억 4천만건의 개인 정보(이름, 주민번호, 주소, 휴대전화, 직장명, 카드이용실적금액, 카드결제계좌, 연소득, 카드신용등급, 신용카드 번호 및 유효기간 등)를 유출한 사례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주었다. 이는 과도한 고객정보 공유와 시스템 접속 및 활용에 대한 접근 통제 및 계정관리시스템 부재로 허술한 보안 의식이 초래한 결과이다[2,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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