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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 유사도를 기반으로 한 맛집 블로그 포스트 클러스터링 시스템
Clustering System of Restaurant Review in Blog based on Word Similarity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993 - 996  

조경은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  우균 (부산대학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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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블로그를 이용한 맛집 마케팅은 외식 산업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사람들은 블로그를 이용해 많은 맛집 리뷰를 작성 및 검색하고 있다. 그런데 사람들이 맛집 리뷰를 검색하면, 검색 엔진에서는 검색어에 대한 정확도 및 시간순으로 검색 결과를 정렬해 주기 때문에 같은 식당에 대한 포스트들이 분산되어 검색된다. 따라서 사람들은 수많은 맛집 리뷰가 섞여있는 검색 결과를 보고 그중 한 식당을 선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이때, 같은 식당에 대한 리뷰를 모아서 보여준다면 어떤 식당에 대한 리뷰가 존재하는지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으며, 한 식당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참고하여 가고자 하는 식당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의 맛집 포스트를 클러스터링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시스템을 통해 생성된 클러스터의 평가 결과, 정확률, 난수 색인, 순수도는 90% 이상의 높은 값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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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블로그 내의 맛집 포스트 클러스터링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 시스템은 같은 식당을 방문한 각각 다른 포스트를 클러스터링하여 하나로 모아 보여준다.
  • 서로 비교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5]. 시스템은 맛, 서비스, 가격에 대해 언급한 정보를 맛집 리뷰에서 추출하여 비교한 후 그 맛집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에 도움이 되는 데이터를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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