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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전도 센서 탑재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한 행위 인지 터치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ivity Recognition Touch Interface Using the EMG Sensing Wearable Devic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1061 - 1064  

문주환 (제주대학교 무역학과) ,  홍여진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송명진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양동호 (제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근형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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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근전도 센서가 탑재된 손목착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하여 스마트폰의 입력방식을 개선시켜 사용자와 스마트폰간의 인터렉션을 보다 발전시킨 시스템을 다룬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손목에 착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탑재된 근전도센서를 통하여 손의 고유근의 근전도를 측정함으로서 사용자의 엄지와 검지에 가해지는 힘을 탐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터치했을 경우 해당 터치행위가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의도적으로 힘을 가하여 누른 행위인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은 스마트폰과 사용자와의 인터렉션에 있어 근전도 센서를 탑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의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스마트폰 제어에 반영시킬 수 있는 행위 인지(Activity Recognition) 터치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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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웨 어러블 디바이스의 보급을 바탕으로 이 에대한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로 손목 착용형 웨 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의 인터페이스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해당 연구의 결과인 근전도 센서를 탑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용자의 엄지 또는 검지손가락에 대한 행위 인지를 가능케 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해당 웨 어러블 디 바이스를 착용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스마트폰에 장착된 정전식 터치패널에서 터치가 감지될 경우 해당 터치가 사용자의 의도가 반영되지 않은 터치인지 또는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힘을 가하여 누르는 행위 인지에 대한 여부를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탐지한 근전도 신호를 바탕으로 판단하여 결과적으로 해당 터치에 대한 사용자의 의도가 최종적 동작에 반영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근전도 센서를 탑재하여 사용자의 엄지 또는 검지손가락에 대한 행위 인지를 가능케 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해당 웨어러블디바이스를 착용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스마트폰에 장착된 정전식 터치패널에서 터치가 감지될 경우 해당 터치가 사용자의 의도가 반영되지 않은 터치인지 또는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힘을 가하여 누르는 행위 인지에 대한 여부를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탐지한 근전도 신호를 바탕으로 판단하여 결과적으로 해당 터치에 대한 사용자의 의도가 최종적 동작에 반영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두 디바이스의 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시킬 방안으로 팔뚝 상단이 아닌 손목에서 근전도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지는 디바이스를 제안한다. 여러가지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에서 사용자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손목 착용형 디바이스가 위치하는 손목부에서 근전도 측정이 이루어지게 하여 디바이스 인터페이스의 시각화, 편의와 조작성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보급에 맞추어 웨 어러블 디 바이스의 활용방안 중 하나로 손목 착용형 웨 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의 인터페 이스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손목 착용형 웨 어러블 디 바이스에 근전도 센서를 장착, 스마트폰의 일반적인 입력방식인 정전식 터치 입력방식에 감압식 터치 입력방식의 장점을 더하여 사용자와 스마트폰간의 인터렉션을 보다 발전시킨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를 다루고자 한다.[2]
  •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한계극복을 위한 새로운 제안으로 근전도 센서를 활용한 기존 인터페이스의 발전을 모색하였다. 다만 아직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보편적 개발환경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뮬레이션 형식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 제안이기에 실제 적용까지는 적지 않은 거리 가 있는 상태이다.
  • 여러가지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에서 사용자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손목 착용형 디바이스가 위치하는 손목부에서 근전도 측정이 이루어지게 하여 디바이스 인터페이스의 시각화, 편의와 조작성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손목부는 근육의 부피가 큰 팔뚝 상단과는 다르게 근육의 말단인 건(Tendon)이 위치하는 부위로 상대적으로 효율적인 근전도의 측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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