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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MOOC 플랫폼 구축 방안 연구
A Study on K-MOOC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54 - 56  

안영희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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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공개 수업 인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은 불특정 다수의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무료 학습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고등교육기관인 대학을 중심으로 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MOOC을 통한 교육에 패러다임이 일고 있다. 이에 우리 현실에 적합한 한국형 MOOC을 서비스하기 위한 플랫폼 구축에 관련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외에서 서비스 중인 국내 대학을 MOOC 서비스를 분석하고 기존의 온라인 교육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한국형 MOOC 플랫폼의 구축방안에서는 고등교육기관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반영한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며, 학습자 관점과 강좌 관리, 평가 관리, 학습커뮤니티 과정에서 요구되는 플랫폼의 기능들에 대한 결과를 알 수 있게 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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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고등교육에 있어 한국형 MOOC 서비스를 진행하는 주관기관이 어떤 기본 방향으로 한국형 MOOC 플랫폼을 구축해야 하는지, 구축 시에는 어떤 전략적 접근이 요구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웹 기반의 공개 수업인 한국형 MOOC 플랫폼을 어떻게 구축해야 하는지에 관한 연구로 플랫폼 구축과 운영 방안에서 플랫폼 주관기관의 역할과 구축에 있어 요구되는 강좌 운영을 위한 기능들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MOOC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구축과 운영 방안을 위해 구축의 측면에서 플랫폼 주관기관의 역할과 실질적으로 학습자에게 제공될 플랫폼에 구축되어야 할 기능을 중심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또한, 연구에 앞서 구축된 플랫폼에 대한 소유권은 플랫폼 주관기관에 콘텐츠 운영에 대한 소유권은 운영기관인 각 대학에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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