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는 자동차 내 외부의 온도, 압력, 속도 등의 각종 정보를 측정하는 센서와 ECU로 통칭되는 엔진, 트랜스미션 및 전자장치 등을 조정하는 전자제어장치와 각종 장치들을 구동시키는 모터 등의 구동장치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이다. 2013년 세계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LED 전조등, ASSP, 아나로그IC 등의 성장에 힘입어 3.9% 증가해 26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르네사스가 1위를 고수하였고, 프리스케일, nxp,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로버트 보쉬 등이 약진하였다. 국내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자동차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세계 6위의 시장으로 부상하였으나, 차량용 반도체산업이 취약하여 대다수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업체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다. 산업육성을 위해서는 틈새시장 개척, 집중투자, 품질수준 제고, 국제표준화 활동 증진 등이 필요하다.
차량용 반도체는 자동차 내 외부의 온도, 압력, 속도 등의 각종 정보를 측정하는 센서와 ECU로 통칭되는 엔진, 트랜스미션 및 전자장치 등을 조정하는 전자제어장치와 각종 장치들을 구동시키는 모터 등의 구동장치 등에 사용되는 반도체이다. 2013년 세계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LED 전조등, ASSP, 아나로그IC 등의 성장에 힘입어 3.9% 증가해 267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르네사스가 1위를 고수하였고, 프리스케일, nxp,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로버트 보쉬 등이 약진하였다. 국내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자동차산업의 성장에 힘입어 세계 6위의 시장으로 부상하였으나, 차량용 반도체산업이 취약하여 대다수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업체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다. 산업육성을 위해서는 틈새시장 개척, 집중투자, 품질수준 제고, 국제표준화 활동 증진 등이 필요하다.
Automotive Semiconductor revenue grew 3.9% in 2013 to $26.7 billion, driven by strength in LED lighting, ASSPs and analog ICs. Renesas Electronics held onto the No.1 spot despite a revenue decline, while Freescale Semiconductor, NXP, Texas Instruments and Robert Bosch made strong gains. Global Semic...
Automotive Semiconductor revenue grew 3.9% in 2013 to $26.7 billion, driven by strength in LED lighting, ASSPs and analog ICs. Renesas Electronics held onto the No.1 spot despite a revenue decline, while Freescale Semiconductor, NXP, Texas Instruments and Robert Bosch made strong gains. Global Semiconductor manufacturers are paying attention to the Korean auto market, which reflects the reality of the local auto industry. The local industry has a long way go in the automotive semiconductor sector, even though it has grown to become the six-largest in the world. The reason for global semiconductors companies' interest in the local market lies in the fact that are the use of semiconductors in cars is on the rise, since smart and eco-friendly cars are becoming popular.
Automotive Semiconductor revenue grew 3.9% in 2013 to $26.7 billion, driven by strength in LED lighting, ASSPs and analog ICs. Renesas Electronics held onto the No.1 spot despite a revenue decline, while Freescale Semiconductor, NXP, Texas Instruments and Robert Bosch made strong gains. Global Semiconductor manufacturers are paying attention to the Korean auto market, which reflects the reality of the local auto industry. The local industry has a long way go in the automotive semiconductor sector, even though it has grown to become the six-largest in the world. The reason for global semiconductors companies' interest in the local market lies in the fact that are the use of semiconductors in cars is on the rise, since smart and eco-friendly cars are becoming popu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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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고에서는 차량용 반도체의 시장동향 및 정책적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성능/효과
넷째, 완성체업체와 반도체업체간 상호 신뢰관계로 완성차업체와 차량용 반도체 전문 기업은 한번 공급 관계를 맺기도 힘들지만, 수십년 관계가 지속되면 끊기도 쉽지가 않아 신규업체가 개발해도 판로를 개척하기가 어렵다.
둘째, 차량용 반도체 산업은 차종별 맞춤형 제작형태이므로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기 어려워 후발 주자들이 기존 차량용 반도체 전문업체를 따라잡기 힘들다.
성장률로 보면 Optoelectric이 연평균 25.4%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는 General-Purpose Logic 10.8%, Nonoptical Sensor 8.0%, ASIC 6.4%, Microcomponent 5.2%, analog 5.0%, ASSP4.4%, Discrete 3.7%의 순이고, 메모리가 1.0%로 가장 낮다.
셋째, 공급의 연속성으로 도요타는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각종 센서 공급이 끊겨 애를 먹었다. 칩 하나가 없어서 차 전체를 못 만드는 상황이 벌어졌다.
시사점으로 첫째, 차량용 반도체는 세계 2위의 반도체산업과 5위인 자동차산업의 결합으로 이미 반도체와 자동차부문에서 세계적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국내업체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업체들도 구성 부품의 원가경쟁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고, 반도체회사들도 메모리 반도체의 불황으로 새로운 돌파구로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착수하고 있어 틈새시장을 중심으로 공략을 시작하면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 가 될 것이다
차량용 반도체 2013년 매출 순위를 보면 일본의 르네사스가 31억 7,600만 달러 매출과 11.9%의 시장점유율로 1위, 독일의 인피니언이 23억 1,000 만 달러 매출과 8.6%의 시장점유율로 2위, 프랑스-이탈리아 합작인 ST마이로일렉트로닉스가 20 억 2,200만 달러 매출과 7.6%의 시장점유율로 3위, 미국의 프리스케일이 18억 3,500만 달러 매출과 6.9%의 시장점유율로 4위, 네덜란드의 NXP가 15억 7,600만 달러 매출과 5.9% 매출로 5위를 차지하였다.[4]
차량용 반도체에는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첫째, 차량용 반도체는 사람의 안전과 직결되어 타 반도체에 비해 품질 및 신뢰성 기준이 매우 높아 후발주자가 품질면에서 충족시키기가 어렵고, 장기간의 인증․시험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글로벌 반도체업체들도 개발기간만 4~5년 걸린다. 반도체 공정도 특화한 하드IP를 공정에 이식해야 하고, 미자동차부품협회(AEC) 품질기준인 `AEC-Q100` 규격 인증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상용화하기가 어렵다.
후속연구
셋째, 품질수준 제고로 국제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자동차 자체가 사람의 안전과 생명에 관계되므로 차량용 반도체 칩은 그 품질 기준이 매우 엄격하여, 세계적으로 소수의 기업만이 생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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