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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의 헬스 케어 정보를 활용한 게임 앱 제작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ame app production utilizing wearable smart device health care in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2015 May 26, 2015년, pp.168 - 169  

최용석 (동서대학교 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주우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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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양한 기능과 형태를 갖춘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제품들이 연이은 출시를 이어나가고 있지만, 소비자를 위한 콘텐츠 부족으로 외면 받고 있다. 기기가 발전하면서 사용자의 몸에 장착하는 유형의 기기가 출시되었고 이는 사용자와 기기간의 상호작용하는 헬스 케어 제품들이 많은 관심을 받게 되는 배경이 되었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콘텐츠 시장을 중심으로 헬스 케어 요소와 게임 콘텐츠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특징을 파악하고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에 맞는 게임 콘텐츠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개발되거나 출시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이를 활용한 게임 콘텐츠를 조사하고 게임 개발에 관련된 기존 문헌을 연구 하였다. 이를 토대로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에 맞는 상호작용 요소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wearable smart device products, but with a variety of features and form that go out after a series of releases in has been outside for a lack of consumer content. The device advances, the type of equipment attached to the user's body was released, which was the background to be subjected to a...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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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의 콘텐츠 부족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을 기반으로 조사 하였다. 헬스 케어 요소와 게임 요소를 해결할 방안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활용해 수집된 건강관리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기존 시스템에서 수집된 정보를 게임 콘텐츠 내에서 활용 가능한 아이템이나 화폐로 활용 가능하게 하는 인-게임 내 보상의 형태와 자신의 건강 정보를 아바타화 하는 형태로 가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한눈에 알아 볼 수 있게 시각화한 정보를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실시간 전송하는 방법으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콘텐츠 부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대표적인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는 스마트 워치, 스마트 팔찌, 피트니스 모니터 제품들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을 기반으로 개발된 사례를 조사하여 게임 콘텐츠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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