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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소자를 적용한 전기자동차 충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rmoelectric module to electric vehicle for charge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2015 May 26, 2015년, pp.732 - 734  

이진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  정수성 (한국산업기술대학교) ,  김영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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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학문의 지식의 공유와 정보량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산업 전반에 걸친 기술 발전은 에너지 수요를 급증시켰다. 발전된 기술들은 대체 에너지원을 발견 해내었고, 효율 증진을 위해 관련연구들은 진행 중이다. 전기 자동차가 탄생한 이유에는 오늘날의 기후변화 문제도 있겠지만, 활용 가능한 대체에너지원들의 효율성이 높아진 이유일 것이다. 본 논문은 열에너지로부터 전기자동차와 열전소자 이용 방안에 관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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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cause of the increase in information and knowledge sharing in various fields, technological development across various industries were growing energy demand. Advanced technologies was done to find alternative energy sources. Relevant studies are under way to promote efficiency of energy source.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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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체에너지이자 친환경 에너지로 부상하고 있는 열전소자 기술의 장점을 전기자동차의 차체에 적용하여 리튬 이온전지를 충전시킬 수 있는 시스템의 적합성을 판단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열에너지로부터 열전소자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2차 전지 충전에 관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열전변환소자의 효율은 저온단과 고온단의 온도 차이에 따라서 변화하며 200도 이상은 되어야 양호한 효율범위에서 충전을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햇빛에 노출된 야외 주차장에 차를 장시간 주차해 놓았을 때 뜨거워진 차체를 확인할 수 있다. 제벡 효과를 이용한 열전소자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차량의 하늘방향인 보닛, 지붕, 트렁크 등의 외장에 장착되었다고 가정하였다. 열전소자는 얇고 가벼워 차체 표면 안쪽에 장착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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