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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정인식을 활용한 고객피드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stomer Feedback using Facial Express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Oct. 26, 2015년, pp.685 - 686  

송은지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강민식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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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감성ICT산업은 성숙기 IT산업을 새롭게 도약시킬 핵심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관련 산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고 있다. 특히, 인간표정을 인식하는 IT기술은 사회적 측면에서 인간중심의 미래생활 패러다임의 변화가 감성이해를 통한 사용자 친화적 솔루션으로 발전하고 있다.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기업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감성ICT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사례로서 고객의 감정 중에 특히 얼굴표정을 파악하여 고객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얼굴표정에 의해 호감도를 특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것은 기존의 7개 표정인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고객만족도를 특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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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중심의 피드백 분석 및 평가가 필요하며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알리고 적절한 대안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감정 기호를 파악하여 고객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간의 표정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만족도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 한다.
  • 표정 변화는 주의, 정서, 의도, 반응 등을 나타내는 주요한 단서이다. 본 연구는 자동적인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사용환경에서 사용자 얼굴영상에서 나타나는 표정, 정서 혹은 호감도를 인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1].
  • 기존의 표정 인식 연구는 대부분 컨트롤된 환경에서 획득된, 정면 얼굴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얼굴의 자세 변화, 조명 변화 등을 수반하는 경우에 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얼굴의 자세 변화, 국소적인 변형, 조명에 강인한 영상의 특징을 고려하여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높은 정확도로 표정을 인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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