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분야에서는 선박의 안전 항해를 지원하기 위해 데스크톱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 및 전자해도 기반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다. 모바일 기기 기반의 해양 정보서비스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해양 정보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전자해도 시스템이 모바일 기기에 적용될 필요가 있다. 모바일 기기의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등 시스템 운용 환경 및 방식은 데스크톱 기기와는 다르므로, 데스크톱 환경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모바일 기기로 직접적인 적용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스크톱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 특성을 고려하여 디스플레이 모듈을 개선하여 적용하였다.
해양 분야에서는 선박의 안전 항해를 지원하기 위해 데스크톱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 및 전자해도 기반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다. 모바일 기기 기반의 해양 정보서비스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해양 정보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전자해도 시스템이 모바일 기기에 적용될 필요가 있다. 모바일 기기의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등 시스템 운용 환경 및 방식은 데스크톱 기기와는 다르므로, 데스크톱 환경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모바일 기기로 직접적인 적용이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스크톱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 특성을 고려하여 디스플레이 모듈을 개선하여 적용하였다.
In the maritime field, desktop-based ENC systems and services have been used for supporting the safe navigation of ship. However, with increasing level of needs for mobile device-based marine information service, ENC systems that provides basis for maritime service needs to be ported to mobile devic...
In the maritime field, desktop-based ENC systems and services have been used for supporting the safe navigation of ship. However, with increasing level of needs for mobile device-based marine information service, ENC systems that provides basis for maritime service needs to be ported to mobile device. It is difficult to directly port desktop ENC system to the mobile devices, because the system operating environment and methods such as process management and memory management of the mobile devices are different from the desktop.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Android-based mobile devices. Based on this, during porting process of desktop-based ENC system to android system, we modified and improved the display module with the characteristics of Android-based mobile devices in mind.
In the maritime field, desktop-based ENC systems and services have been used for supporting the safe navigation of ship. However, with increasing level of needs for mobile device-based marine information service, ENC systems that provides basis for maritime service needs to be ported to mobile device. It is difficult to directly port desktop ENC system to the mobile devices, because the system operating environment and methods such as process management and memory management of the mobile devices are different from the desktop.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 Android-based mobile devices. Based on this, during porting process of desktop-based ENC system to android system, we modified and improved the display module with the characteristics of Android-based mobile devices in 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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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메모리 부족으로 인해 엄청난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메모리 사용을 최소화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부분 데이터만 읽어 제공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데스크톱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 적용하기 위한 특성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안드로이드 기반 전자해도 디스플레이 모듈을 제시한다.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에서의 전자해도 디스플레이를 위해 데스크톱 기반의 기존 전자해도 시스템의 특성을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메모리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에서 키로 구성될 수 있는 데이터를 추출 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시 맵의 형태로 제공함으로 오브젝트들의 정보 검색 속도를 개선하였다.
제안 방법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에서의 전자해도 디스플레이를 위해 데스크톱 기반의 기존 전자해도 시스템의 특성을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 관점에서 분석하였다.[1] 그리고 개선 요소를 해결하여 안드로이드 기반 전자해도 디스플레이 모듈을 제안한다.
IHO는 수로 분야에서 ENC이외 심해 지형 데이터를 s-57 표준을 바탕으로 표현하는 데이터 규격을 정하고자 하였으나, S-57은 전반적으로 데이터를 모두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 모델이 아니다.[3] 기존 S-57 표준의 데이터 모델로는 심해 지형 데이터를 표현할 수 없어 데이터 모델을 확장해야하여 S-57 표준의 갱신을 추진하였으며 S-57 표준 업데이트 추진 과정에서 수로 데이터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지리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지리 국제표준을 수용하였다.
그리고 BoundingRect, CellRecordObject 정보를 기존 구조에 추가하여 사용자 지정 위치 범위 내의 정보만을 표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 디바이스의 dpi와 화면의 크기를 이용해 위도, 경도에 따른 정보를 계산하여 표출하고자 하는 지도의 Boundary 데이터만 읽어와 사용자에게 제공하게 된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이용해 부산항을 기준으로 테스트를 하였다. 그리고 실제 AIS 정보와 Radar 정보를 제공받아 안드로이드 기반의 전자해도를 통해 표출해보았다. 그 결과 통신의 제약이 없을 경우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이로 인해 소형어선에서의 e-navigation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메모리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에서 키로 구성될 수 있는 데이터를 추출 하였다. 그리고 이를 해시 맵의 형태로 제공함으로 오브젝트들의 정보 검색 속도를 개선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데스크톱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구조 변경 없이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변환하여 속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데스크톱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 적용하기 위한 특성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안드로이드 기반 전자해도 디스플레이 모듈을 제시한다.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에서의 전자해도 디스플레이를 위해 데스크톱 기반의 기존 전자해도 시스템의 특성을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 관점에서 분석하였다.[1] 그리고 개선 요소를 해결하여 안드로이드 기반 전자해도 디스플레이 모듈을 제안한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전자해도 시스템을 이용해 부산항을 기준으로 테스트를 하였다. 그리고 실제 AIS 정보와 Radar 정보를 제공받아 안드로이드 기반의 전자해도를 통해 표출해보았다.
성능/효과
그리고 실제 AIS 정보와 Radar 정보를 제공받아 안드로이드 기반의 전자해도를 통해 표출해보았다. 그 결과 통신의 제약이 없을 경우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 가능하며 이로 인해 소형어선에서의 e-navigation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구조로 구현하였을 경우 데스크톱 기반과 안드로이드 기반의 지도 표출 시간은 10초 이상의 시간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개선 후 데스크톱 기반과 안드로이드 가반의 지도 표출 시간은 0.
후속연구
추후에는 IHO의 교환 표준 관리 및 응용 개발 워킹 그룹(TSMAD; Transfer Standard Maintenace and Applications Development Working Group)을 중심으로 심해지형 데이터를 위한 S-101, S-102 표준의 개발에 맞춰 ENC 구조 및 데이터를 개선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SENC 엔진과 전자해도 디스플레이 모듈의 캐싱 기법을 연구함으로써 속도를 좀 더 개선할 예정이다.
추후에는 IHO의 교환 표준 관리 및 응용 개발 워킹 그룹(TSMAD; Transfer Standard Maintenace and Applications Development Working Group)을 중심으로 심해지형 데이터를 위한 S-101, S-102 표준의 개발에 맞춰 ENC 구조 및 데이터를 개선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SENC 엔진과 전자해도 디스플레이 모듈의 캐싱 기법을 연구함으로써 속도를 좀 더 개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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