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나와 있는 전자해도 기반의 항로표지 시스템은 ECDIS에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 제작 사양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여러 수로데이터 표현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간 수정 불가하도록 동결되어 있으므로 생산성이 떨어진다. 또한 격자구조 자료, 시계열 정보 같은 첨단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현재 S-57을 기반으로 각기 독립적인 운용체계를 구축하고 있지만 모든 프로토콜의 규격화와 포맷의 통일로 전체 모니터링 시스템이 상호연동이 될 수 있는 방안이 수요자의 가장 큰 요구사항인 것으로 파악 되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상태정보 안내 및 경보 시스템은 AIS, TRS, WCDMA 통신을 하여 각각 다른 서버에 저장을 한 후에 또 다른 서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모아 처리 하는 방식으로 나와 있다. 개발한 시스템의 성능 테스트를 위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등명기를 이용하고 생성된 데이터들을 RS-232를 통하여 전송하였고,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이 데이터를 수신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넣어 외부 서버로 전송 했을 때 같은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신 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각 다른 프로토콜을 통합하여 통합시스템을 만들고 S/W인 S-63 전자해도 기반으로 된 항로 표지 시스템인 해양교통시설의 상태정보 안내 및 경보시스템을 구현하였다.
현재 나와 있는 전자해도 기반의 항로표지 시스템은 ECDIS에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 제작 사양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여러 수로데이터 표현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간 수정 불가하도록 동결되어 있으므로 생산성이 떨어진다. 또한 격자구조 자료, 시계열 정보 같은 첨단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없는 단점이 있다. 현재 S-57을 기반으로 각기 독립적인 운용체계를 구축하고 있지만 모든 프로토콜의 규격화와 포맷의 통일로 전체 모니터링 시스템이 상호연동이 될 수 있는 방안이 수요자의 가장 큰 요구사항인 것으로 파악 되었다. 또한 시중에 나와 있는 상태정보 안내 및 경보 시스템은 AIS, TRS, WCDMA 통신을 하여 각각 다른 서버에 저장을 한 후에 또 다른 서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모아 처리 하는 방식으로 나와 있다. 개발한 시스템의 성능 테스트를 위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등명기를 이용하고 생성된 데이터들을 RS-232를 통하여 전송하였고, 상태 모니터링 시스템이 데이터를 수신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이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넣어 외부 서버로 전송 했을 때 같은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수신 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각 다른 프로토콜을 통합하여 통합시스템을 만들고 S/W인 S-63 전자해도 기반으로 된 항로 표지 시스템인 해양교통시설의 상태정보 안내 및 경보시스템을 구현하였다.
The current sea route sign system based on an electronic marine chart only has a data manufacture specification for uses at ECDIS. Therefore, it has a limitation in expressing various sea route data and falls short of productivity as it is frozen to prevent being changed for a long time. Also, it ca...
The current sea route sign system based on an electronic marine chart only has a data manufacture specification for uses at ECDIS. Therefore, it has a limitation in expressing various sea route data and falls short of productivity as it is frozen to prevent being changed for a long time. Also, it cannot satisfy requirements from high tech such as lattice structure data and time series information. Currently, although it builds each independent operation system based S-57, it has been found that it is the most important requirement from consumers that the entire monitoring system can mutually interwork by standardizing and uniting formats of all protocols. In addition, current status information and alarm system is using AIS, TRS, WCDMA telecommunication and processing all the data after saving it into each different server. Lighthouse lantern which currently has used was utilized to do a performance test of a developed system. All of created data was trasmitted through the RS-232, It is clear that the data was received by a situation monitoring system. In addition, when the data was transmitted after saving in a database, same data was ordinarily received. In this thesis, we will implemented the status information and alarm system of Marine transportation facilities which is a sea route sign system based on S-63 electronic marine chart, S/W, after uniting each different protocol and making combined system.
The current sea route sign system based on an electronic marine chart only has a data manufacture specification for uses at ECDIS. Therefore, it has a limitation in expressing various sea route data and falls short of productivity as it is frozen to prevent being changed for a long time. Also, it cannot satisfy requirements from high tech such as lattice structure data and time series information. Currently, although it builds each independent operation system based S-57, it has been found that it is the most important requirement from consumers that the entire monitoring system can mutually interwork by standardizing and uniting formats of all protocols. In addition, current status information and alarm system is using AIS, TRS, WCDMA telecommunication and processing all the data after saving it into each different server. Lighthouse lantern which currently has used was utilized to do a performance test of a developed system. All of created data was trasmitted through the RS-232, It is clear that the data was received by a situation monitoring system. In addition, when the data was transmitted after saving in a database, same data was ordinarily received. In this thesis, we will implemented the status information and alarm system of Marine transportation facilities which is a sea route sign system based on S-63 electronic marine chart, S/W, after uniting each different protocol and making combined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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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많은 물질적 이용과 사용하기가 힘든 점이 있기 때문에 나누어져 있는 서버들을 통합하여 여러 가지 방면에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제안 방법
이러한 방법으로는 중간 서버를 하나씩 더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도 많이 들고 사용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AIS, TRS, WCDMA 통신 프로토콜을 각각 행하고 있는 통신 담당 서버를 통합하여 통신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RTU장비와 TRS, WCDMA, AIS를 이용하여 각 다른 프로토콜을 통합하여 S-63 전자해도 기반으로 된 항로 표지 시스템인 해양교통시설의 상태정보 안내 및 경보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되는 해양교통시설의 상태정보 안내 및 경보 시스템은 S/W와 장비간의 통신을 위해 RTU에서 사용하는 통신 방식인 Serial 통신을 하게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Data paring 기술이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다.
본 논문에서 구현을 한 시스템은 항로표지시설에 원격감시제어를 할 수 있는 항로표지용 RTU(Remote Terminal Unit)장비를 설치하여, 항로 표지의 운영 상태를 원격에서 감시·제어 한다.
그림3은 (등)부표에 부착된 RTU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수신 및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는 시스템 개요이다. 서버 하나로 통합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RTU에서 서버로 전송되는 방식은 TRS, WCDMA, AIS 3가지 통신 방식을 사용하는데 3가지를 사용하는 이유는 과거에 더 나은 통신방식이 있기 전이라 사용했던 (등) 부표에 AIS, TRS, WCDMA 순서로 발전해 왔다.
대상 데이터
첫번째 TRS 및 WCDMA 방식은 RTU에서 부착 되어진 TRS와 WCDMA모듈을 사용하여 Internet의 TCP/IP 통신 방식을 통해 서버로 데이터가 전송된다. 두 번째 AIS 방식은 서버에서 바로 AIS 통신을 할 수 없기에 AIS 수신기를 이용하는 RS-232 to USB 변환 장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받아온다. 데이터 수신 부분은 각 RTU에서 송신한 데이터를 수신 받고 수신된 데이터를 표준규격서에 맞는 프로토콜 Parsing한다.
두 번째 AIS 방식은 서버에서 바로 AIS 통신을 할 수 없기에 AIS 수신기를 이용하여 RS-232 to USB 변환 장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받아온 다. 이렇게 받아오는 RTU의 정보를 구별할 수있게 각 RTU는 Message ID를 부여하여 분류하고 분류된 RTU에 맞게 수신된 데이터를 구분 저장하기 위한 전용 데이터베이스(MY-SQL)를 사용한다.
성능/효과
현재 S-57을 기반으로 각기 독립적인 운용체계를 구축하고 있지만 모든 프로토콜의 규격화와 포맷의 통일로 전체 모니터링 시스템이 상호연동이 될 수 있는 방안이 수요자의 가장 큰 요구사항인 것으로 파악 되었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상태정보 안내 및 경보 시스템은 AIS, TRS, WCDMA 통신을 하여 각각 다른 서버에 저장을 한 후에 또 다른 서버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모아 처리 하는 방식으로 나와 있다.
후속연구
또한 기존의 각각의 서버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서버로 사용자들이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제 해상에 등부표에 연결하여 정보를 받아 봄으로써 더욱 더 완벽한 해양교통시설의 안내 및 프로토콜 통합을 구현 할 것이다.
시스템은 항로표지, 기상신호표지 및 유관기관으로부터 전송되는 신호(Digital & Analog 신호)를 수집/가공/처리/변환하고, 통합 서버와 연동하여 수집된 신호를 저장관리하고 Serial 포트를 이용하여 원격지에 위치한 항로표지 및 기상관측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능과 처리된 결과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향후, 연구과제로 추가로 모든 정보를 취합및 가공하여 적용하여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 하여 해양교통시설의 안내 및 프로토콜 통합을할 수 있도록 구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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