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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제약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위한 협력게임 기법에 기반한 전송 파워 제어 기법
Coalitonal Game Theoretic Power Control for Delay-Constrained Wireless Sensor Network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Oct. 26, 2015년, pp.107 - 110  

변상선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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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 우리는 자원이 제약된 무선 센서네트워크에서 협력게임이론 (coalitional game theory) 기반의 전송파워제어 문제를 다룬다.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전송파워제어 문제는 각 센서의 에너지 효율성목적 함수 (objecitve function) 로 갖고 지연시간을 제약조건으로 갖는다. 이 문제는 two-sided one-to-one matching game 으로 모델링하고 core에 속하는 센서쌍의 매칭을 찾아내기 위해 deferred acceptance procedure (DAP)를 적용한다. Core에 속하는 매칭은 다른 센서와 매칭을 해도 현재 매칭 이상보다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 매칭이 된다. 그리고, DAP를 반복해서 적용하게 되면 특정 안정상태에 도달하게 되는데, 그 안정상태에서는 지연시간제약을 만족시키면서 더 이상 에너지 효율성이 향상되지 않는 것을 보인다. 우리의 결과는 클러스터 기반의 센서 그룹방법과 지역 최적의 해 (local optimal solution)와 비교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coalitonal game theoritic approach to the power control problem in resource-constrained wireless sensor networks, where the objective is to enhance power efficiency of individual sensors while providing the QoS requirements. We model this problem as two-sided one-to-one 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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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 우리는 계산자원이 제한되고 실시간 데이터 전송이 매우 중요한 무선센서네트워크 환경에서 최대 전송파워, 최대 허용 전송지연, 최대 허용 채널사용률 조건들 만족시키면서 각 센서의 전송효율을 최대화하는 문제를 고려한다.

가설 설정

  • 1. 각 nonowner는 자신의 매칭 순위 리스트 최상위 owner에게 매칭을 제안한다. 그리고, 각 owner는 nonowner들로부터 들어온 제안 가운데 자신의 매칭 순위 최상위에 있는 nonowner로부터 들어온 제안만 받아들이고 나머지 제안은 모두 거절한다.
  • 1. 각 센서들은 자신의 최대 전송 파워를 모든 채널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했을 때, 유틸리티를 계산한다.
  • 2. 각 센서는 각 채널에 할당된 전송 파워를 일정하게 줄여나간다. 전송파워의 감소가 최적화 문제의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유틸리티의 향상을 가져오면 그 센서는 owner로 분류가 되고,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거나 유틸리티가 감소되면 그 센서는 nonowner로 분류가 된다.
  • 2. 모든 nonowner의 제안이 받아들여지면 DAP은 종료된다. 그렇지 않으면, 두 번째 제안과 정을 수행한다.
  • 3. 만약, 모든 센서가 owner로 분류가 된다면, 과정 2를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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