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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걸음 속도를 이용한 음악재생 속도 조절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lgorithm for Adjusting Playing Speed of Music according to Pace Speed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 Oct. 26, 2015년, pp.220 - 223  

서상현 (동의대학교) ,  장시웅 (동의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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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제품에서는 음악을 들으며 운동하는 과정에서 음악속도에 맞게 운동을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사용자가 운동중에 직접 음악 재생을 조절하는 방법은 좀 더 격한 음악을 재생하고자 했을 때 음악을 검색중 사용자의 운동의 흐름이 끊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그러나 사용자의 걸음 속도를 이용해 음악 재생속도를 더 빠르게 한다면 효율적인 운동이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발의 깔창에 장착된 1개 이상의 압전센서를 활용하여 아두이노에서 걸음 수를 수집하고 수집된 압전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걸음 수를 이용한 걸음 속도의 측정 과정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처리한다. 이렇게 측정된 걸음 속도를 통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음악 재생 속도를 결정하여 사용자에게 쾌적한 운동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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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좀 더 효과적으로 운동 보조 효과를 위해 사용자의 걸음 속도를 이용해 음악 재생속도를 조절하여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웨어러블 피트니스 디바이스의 운동 보조 과정에서 사용자가 운동하는 환경에 따라 직접 음악을 변경해야 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걸음 속도를 측정하여 음악재생 속도 조절을 자동화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걸음 수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측정된 걸음 속도를 이용해 운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음악속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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