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텍스트/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의 평가 지표 개발
A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Metrics of the Object-Oriented Text/Visual Programming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2년도 추계학술대회, 2012 Oct. 26, 2012년, pp.331 - 333  

정덕길 (동의대학교) ,  정민포 (영산대학교) ,  조혁규 (영산대학교) ,  노영욱 (신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객체지향 텍스트 프로그래밍 및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연구는 학생들이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 혹은 프로그래밍을 교수하는 방법론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적합한 분석 및 설계 방법론을 찾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객체지향 텍스트/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을 적용하고 평가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한다. 이 지표는 시각적 혹은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도구를 사용할 때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적합성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이해력, 추상화 능력, 프로그램 구현 능력과 학생들의 수준별 적합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며, 또한, 측정/분석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교육 및 취업에 적합한 교육용 및 상용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유용성에 관한 평가 지표를 개발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도구를 선택하고, 이에 대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여 프로그래밍 현장 교육에 적용하고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및 학습 효과를 위한 평가 분석 항목에 대한 비교 및 평가 항목 설정을 위한 연구이며, 객체지향 텍스트 프로그래밍(JAVA)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과 시각 프로그래밍(LabVIEW)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비교 분석하는데 활용하려고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객체지향 텍스트/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을 적용하고 평가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한다. 이 지표는 시각적 혹은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도구를 사용할 때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적합성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이해력, 추상화 능력, 프로그램 구현 능력과 학생들의 수준별 적합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며, 또한, 측정/분석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교육 및 취업에 적합한 교육용 및 상용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유용성에 관한 평가 지표를 개발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도구를 선택하고, 이에 대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여 프로그래밍 현장 교육에 적용하고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및 학습 효과를 위한 평가 분석 항목에 대한 비교 및 평가 항목 설정을 위한 연구이며, 객체지향 텍스트 프로그래밍(JAVA)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과 시각 프로그래밍(LabVIEW)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비교 분석하는데 활용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이 논문에서 개발하는 객체지향 텍스트 및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채택하려고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텍스트 기반 언어는 Java 언어[1]를 선택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에 활용하는 경우를 상정한다.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로서는 교육용 및 상업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각각 선택하는 것을 상정하는데, 교육용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는 Alice 언어[2]를 선택하고 상업용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는 LabVIEW 프로그래밍 언어를 상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