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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Game 원 소스 멀티 유즈 사례에 관한 연구 (메이플 스토리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for successful game media franchise : The maple stor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2013 May 22, 2013년, pp.172 - 174  

조형익 (예원예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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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원소스 멀티유즈(미국에서는 미디어 프랜차이즈라는 용어를 사용함)가 비주얼 콘텐츠 산업에서 시대의 흐름이 된 이유는 하나의 소스 콘텐츠를 가지고 다양하게 활용,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원소스 멀티 유즈가 성공하려면 메인이 되는 하나의 뛰어난 콘텐츠 개발 및 이를 다양한 장르에 접목시키는 기획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원소스 멀티유즈의 여러 성공 사례 중, 메이플 스토리를 중심으로 기획력 등 여러 요인을 분석하여 어떻게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는지, 또한 한국형 원소스 멀티 유즈가 나아가야 할 점을 제안하도록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one of the most important reasons that Media franchise becomes a core part in the visual contents is that they can create added value and profit optimization easily with main source contents. For succeeding in media franchise, outstanding main contents develop and planning ability which can 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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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타파하지 않고서는 한국 게임 콘텐츠 산업이 더 큰 발전을 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으며, 게임 원소스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상품 개발도 힘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특이한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한 성공적 사례인 메이플 스토리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형 원소스 멀티유즈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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