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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틱 기어를 이용한 듀얼 구동식 선박 접이안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a dual driven ship berthing/deberthing system using magnetic gear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6년도 춘계학술대회, 2016 May 19, 2016년, pp.98 - 99  

강민수 (중소조선연구원) ,  김병국 (중소조선연구원) ,  김헌우 (브이지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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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60^{\circ}$조향 기능을 갖는 듀얼 구동식의 선박 접이안 시스템 개발에 대해 다룬다. 대형 선박의 경우, 부두에 접이안시 bow thruster, side thruster, pod propulsor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해양레저선박이 대형화(슈퍼요트 등)됨에 따라 마리나 시설을 이용할 경우 접이안시 선박 대 선박, 선박 대 계류시설과의 사고가 증가 추세에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듀얼 구동식 추진체를 이용하여 접이안이 가능한 시스템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요 내용은 조이스틱을 이용한 선수, 선미의 듀얼 구동과 마그네틱 기어를 이용한 동력 전달이다. 조이스틱에서 두 구동 모터 및 프로펠러로 이어지는 제어 응답성을 확인하고, 전자기 설계를 통한 마그네틱 기어 제작 및 시험으로 수중 추진기회전력을 전달 가능한 토크를 확보하였다. 또한, 실해상 시운전을 통하여 개발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study is to develop a dual driven ship berthing/deberthing system with $360^{\circ}$ steerability. A large ship used bow thruster, side thruster and pod propulsor etc. when approaching to a pier. But as marine leisure boats become large-scaled, the number of accidents is recen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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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틱 기어를 적용한 동력 전달 구조를 이용하여 친환경 추진체를 개발하고, 또한 전산유체해석을 통해 프로펠러를 설계 및 제작하여 해양레저선박에 적용 및 접이안이 가능한 듀얼 구동식 추진체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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