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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송전계통에서 절연접속함 모델링 및 부분방전 특성해석
IJ Modeling and Partial Discharge Analysis in Underground Transmission System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379 - 380  

채직병 (원광대학교) ,  고광만 (원광대학교) ,  이재명 (원광대학교) ,  손용대 (원광대학교) ,  이종범 (원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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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중송전계통에서 OF 케이블 선로 절연접속함(IJ)의 부분방전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복합절연 모델링이 가능한 EMTP LCC Enclosing Pipe를 이용하여 IJ를 모델링한 후 IJ 절연보강층의 한 부분에서 부분방전전압을 인가한 후 신호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IJ의 부분방전 특성을 해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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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OF 1,200mm2 IJ 접속함의 부분방전 전파특성 분석을 위해 부분방전 펄스 감쇠 및 전파속도 특성을 다음과 같이 입력위치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부분방전은 접속함의 절연증가부분인 절연보강층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본 논문에는 그림 1의 J3 ~ J6까지의 구간을 각각 No.
  • 그러나 EMTP는 절연보강층의 연속적인 절연체 증가부분 및 감소부분을 모델링하는데 있어 기존의 방식으로는 구성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각각의 단위 증가부분을 세세히 표현하기 위하여 LCC 모델을 다수 구성하여 다음과 같이 모델링 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복합절연 모델링이 가능한 EMTP LCC Enclosing Pipe 이용하여 IJ의 절연보강층의 단위 증가부분까지 상세하게 모델링 하였고 그 중 고장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케이블 접속함의 절연보강층 장착부 및 주변에 DC 1V의 고장전압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부분방전특성 해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 접속함 말단을 측정한 A 지점의 펄스 도달시간과 B 지점의 최대 전압을 측정하여 펄스폭과 펄스 위치에 따른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OF 케이블 IJ를 EMTP로 상세 모델링한 후 부분방전 특성분석을 하였다.
  • IJ 접속함의 부분방전 전파특성 분석을 위해 부분방전 펄스 감쇠 및 전파속도 특성을 다음과 같이 입력위치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부분방전은 접속함의 절연증가부분인 절연보강층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본 논문에는 그림 1의 J3 ~ J6까지의 구간을 각각 No.1 ~ No.6라 하고 도체에 펄스를 입력하여 접속함 말단지점에서 도체 전압을 측정하였으며 이때의 모델링조건은 다음과 같다.
  • 표 1은 OF 케이블 1,200mm2 IJ의 절연보강층 J1 ~ J6사이 지점에 부분방전 신호를 투입하여 접속함 말단 지점의 측정위치에서 최대전압과 도달시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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