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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BLDC 전동기의 안정된 센서리스 제어를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Stable Sensorless Control of a High Speed BLDC Motor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643 - 644  

김인건 (한양대학교) ,  주경진 (한양대학교) ,  임동건 (한양대학교) ,  임종석 (한양대학교) ,  김창현 (한양대학교) ,  이주 (한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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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DC 전동기는 일반적으로 홀센서를 이용하여 위치를 검출한다. 홀센서는 엔코더, 레졸버 대비 가격이 저렴하고, 전동기 전체 사이즈 경량화를 이룰 수 있는 장점을 통해 많이 이용된다. 그러나 열에 취약하고 설치 시 기구적 위치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위치검출기에 비해 내구성이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대신하기 위해 센서리스 제어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핸디형 청소기에 사용되는 BLDC 모터를 저,중,고속 영역을 나누어 센서리스 제어를 수행하였으며 각 속도영역에 따른 다른 제어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센서리스로 구동되는 동시에 자동 선행각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토크리플을 최소화 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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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림 6]은 전동기 파라미터에 따라 센서리스 선행각 제어를 진행한 파형이다. freewheeling 전압구간을 거치고 나서 시작되는 ZCP의 검출신호를 이용하여 상전환을 진행하였다.
  • 계산된 자동 선행각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통해 실제 전동기를 구동하였다. [표 1]은 구동에 사용된 전동기 제원이다.
  • 본 연구에서는 30000rpm급 핸디형 청소기 BLDC 전동기를 저속에서 역기전력 검출회로의 출력에 버퍼를 추가하여 불필요한 노이즈를제거하였으며, 중속으로 가면서 전압듀티를 보다 이용하므로 선단부 PWM방식[1]을 이용하며 ZCP의 오차를 줄인다. 마지막으로 고속영역에서 자동 선행각 제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고속영역에서도 센서타입과 비교하여 동일한 출력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다.
  • 고속영역에서는 상 인덕턴스 성분에 따라 전류의 지연현상이 발생하여 비통전 구간에 통전이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므로 선행각 제어(advanced angle control)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30000rpm급 핸디형 청소기 BLDC 전동기를 저속에서 역기전력 검출회로의 출력에 버퍼를 추가하여 불필요한 노이즈를제거하였으며, 중속으로 가면서 전압듀티를 보다 이용하므로 선단부 PWM방식[1]을 이용하며 ZCP의 오차를 줄인다. 마지막으로 고속영역에서 자동 선행각 제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고속영역에서도 센서타입과 비교하여 동일한 출력 제어가 가능하도록 한다.

이론/모형

  • 중속 영역(3000∼15000rpm)에서는 역기전력의 크기가 작아서 발생하는 노이즈에 대한 문제는 없지만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공진주파수 영역 및 소음, 진동에 따라 역기전력의 파형에 노이즈가 발생할 수 있다. 이 역시 ZCP 검출에 오류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유니폴라 선단부 PWM 방식을 이용한다. 이 방식은 [그림 4]와 같으며 한 주기 6구간에서 3구간은 PWM이 아닌 전 듀티 구동이므로 3구간에서의 ZCP 신호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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