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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계전류밀도 변화에 따른 고온초전도 코일의 자화손실 추정
The magnetization loss estimation of HTS coil according to the change in critical current density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116 - 1117  

김영일 (한국산업기술대) ,  이지영 (한국산업기술대) ,  이세연 (한국산업기술대) ,  박상호 (한국산업기술대) ,  김우석 (한국산업기술대) ,  이지광 (우석대) ,  최경달 (한국산업기술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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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2세대 고온초전도 선재는 77.3 K의 액화질소보다 높은 임계온도를 가진다. 응용기기의 특성에 따라 액화질소 온도 이하의 다양한 온도 범위에서 운전되고 있다. 이러한 운전 온도의 차이는 초전도 선재의 임계전류 차이를 가져오고, 높아진 임계전류는 시스템의 안정도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운전 온도 조건에 따른 임계전류에 의한 교류손실 측면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다양한 초전도 권선 형태에서의 임계온도에 따른 교류손실 특성을 수치해석을 통해 확인하고, 시스템의 안정성 향상에 필요한 운전온도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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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임계전류 특성을 높이기 위한 운전온도의 변화가 시스템의 임계전류를 증가 시키지만 교류손실의 증가 혹은 감소를 가져올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임계전류 차이에 따른 교류손실 특성 파악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1]-[2]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운전범위에서 사용이 가능한 고온초전도 선재의 운전온도에 따른 교류손실 측면의 연구로서, 고온초전도 코일에서의 임계전류 차이에 의한 교류손실 특성에 대한 계산 및 해석을 진행하였다. α, β를 가변하여 다양한 코일의 형태를 선정하고, 운전온도 차이에 따른 교류손실의 계산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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