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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제어설비 운전 신뢰도 증진방안
Operation Reliability Improvement of Digital Control System for Nuclear Power Plants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308 - 1309  

이광대 ((주)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계전기술연구실 I&C그룹) ,  임희택 ((주)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계전기술연구실 I&C그룹) ,  김민석 ((주)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계전기술연구실 I&C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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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력발전소 계측제어시스템은 과거의 아날로그 설비에서 디지털설비로 개선되고 있으며, 신규로 건설되는 발전소에서는 모든 시스템이 디지털화 되었다. 디지털설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신기능이 통합된 매우 복잡한 설비이며, 기존 하드웨어를 중심으로한 신뢰도 분석방법으로는 신뢰도를 확인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신뢰도 분석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설비를 구성하여 다양한 시나리오에 의한 장기 종합시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신뢰도를 보증할 수 있는 방법과 구성들을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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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전자기기 등의 일반 산업계에서 수행하는 종합 검증 시험 방법을 디지털 제어설비에 적용하여 신뢰도를 보증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원전 디지털 시스템의 신뢰도 검증 방법을 요약하고 문제점들을 정리하였다. 또한 이러한 취약점들을 보완할 개선방안으로 신뢰도 검증설비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원전 디지털 시스템의 신뢰도 검증 방법을 요약하고 문제점들을 정리하였다. 또한 이러한 취약점들을 보완할 개선방안으로 신뢰도 검증설비를 개발하여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002개의 불량률을 목표로 하며, 기업들이 채택하는 이면에는 하자 최소화를 위한 극한 노력을 보여준다. 본 절에서는 일반 산업계인 자동차, 스마트폰의 최종 종합 검증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일반 산업계에서 하자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확인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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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신뢰도는 어떤 과정을 거쳐 품질이 보증되는가? FMEA, FTA 등의 신뢰도 분석기술들은 아날로그 기술의 하드웨어 신뢰도 검증 때부터 사용되어온 것들이다. 소프트웨어 신뢰도는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과 단계마다 수행되는 확인 검증 과정을 거쳐서 품질이 보증된다.
자동차의 ECU는 무엇인가? 자동차는 보다 높은 안전성과 안정성, 승차감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기능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를 적용하여왔다. ECU는 자동차 곳곳의 센서로부터 수집된 측정값에 따라 신호 처리 또는 제어 연산에 의하여 기계적인 구동기를 동작시키는 마이크로컴퓨터 기기이다. ECU는 1979년 보다 엄격해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제어를 위하여 GM 자동차에 채용된 이후, 80년대에는 엔진 분사 제어에 주로 사용되어 연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기존 신뢰도 분석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① 정성적 분석의 한계 - 하드웨어 위주의 고장 분석 - 분석 수준과 대상 고장 모드 정의의 한계성 - 세부 설계자와 개발자만이 가능 - 디지털시스템(HW, SW, 통신, 기능분산 등)에는 부적합 ② 이론 및 수학적 정량화 분석의 비현실성 - 부품 신뢰도/고장자료를 신뢰하기 어려움(MIL 데이터 북) - 설계/개발/제작 과정의 불확실성 반영에 한계 - 외부 Stress 요인(환경, 전원품질 등) 반영이 어려움 - 신뢰도 분석 결과의 신뢰도가 낮음 ③ 종합 신뢰도 검증방법의 부재 - 기기를 조합한 전체 시스템 신뢰도 분석 방법이 부재 - 전체 디지털시스템 신뢰도 검증(확인) 방법이 부재 - 기기(환경)검증은 제한된 시간 동안, 제한된 기능만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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