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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1308 - 1309
이광대 ((주)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계전기술연구실 I&C그룹) , 임희택 ((주)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계전기술연구실 I&C그룹) , 김민석 ((주)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계전기술연구실 I&C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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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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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신뢰도는 어떤 과정을 거쳐 품질이 보증되는가? | FMEA, FTA 등의 신뢰도 분석기술들은 아날로그 기술의 하드웨어 신뢰도 검증 때부터 사용되어온 것들이다. 소프트웨어 신뢰도는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과 단계마다 수행되는 확인 검증 과정을 거쳐서 품질이 보증된다. | |
자동차의 ECU는 무엇인가? | 자동차는 보다 높은 안전성과 안정성, 승차감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기능의 ECU(Electronic Control Unit)를 적용하여왔다. ECU는 자동차 곳곳의 센서로부터 수집된 측정값에 따라 신호 처리 또는 제어 연산에 의하여 기계적인 구동기를 동작시키는 마이크로컴퓨터 기기이다. ECU는 1979년 보다 엄격해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제어를 위하여 GM 자동차에 채용된 이후, 80년대에는 엔진 분사 제어에 주로 사용되어 연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 |
기존 신뢰도 분석방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 ① 정성적 분석의 한계 - 하드웨어 위주의 고장 분석 - 분석 수준과 대상 고장 모드 정의의 한계성 - 세부 설계자와 개발자만이 가능 - 디지털시스템(HW, SW, 통신, 기능분산 등)에는 부적합 ② 이론 및 수학적 정량화 분석의 비현실성 - 부품 신뢰도/고장자료를 신뢰하기 어려움(MIL 데이터 북) - 설계/개발/제작 과정의 불확실성 반영에 한계 - 외부 Stress 요인(환경, 전원품질 등) 반영이 어려움 - 신뢰도 분석 결과의 신뢰도가 낮음 ③ 종합 신뢰도 검증방법의 부재 - 기기를 조합한 전체 시스템 신뢰도 분석 방법이 부재 - 전체 디지털시스템 신뢰도 검증(확인) 방법이 부재 - 기기(환경)검증은 제한된 시간 동안, 제한된 기능만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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