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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도전압을 이용한 병행 송전선로의 접지 검출에 관한 연구
Study on detecting the ground of a parallel transmission line using an induced voltag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5년도 제46회 하계학술대회, 2015 July 15, 2015년, pp.290 - 291  

이희 (한국전력공사) ,  윤기섭 (한국전력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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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하는 가공송전선로에서 휴전된 선로에 유도되는 전압은 수백에서 수만 볼트에 이른다. 이 때문에 휴전된 선로의 작업을 위해 선로의 양단 발 변전소에서 접지개폐기를 통하여 선로 접지를 하는 것은 물론 잔류 유도전압 제거를 위해 선로작업구간 근처 양단 철탑에도 접지를 시공하고 선로작업을 시행한다. 선로작업 완료 후 가압 시 발 변전소의 접지개폐기 개폐상태는 근무자가 감시제어시스템을 이용하여 확인 가능하다. 개폐기간 인터록시스템으로 접지상태에서 선로가압은 불가하지만, 선로에 작업자가 설치해 놓은 접지선이나 접지설비 등은 발 변전소 운전자가 접지제거 상태를 작업자에게 인위적으로 확인한 후 가압하는 방법으로 인하여 인적 실수에 의한 접지 중 가압되는 선로고장이 종종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고장을 방지하기 위한 선로 상 접지 모니터링 시스템의 필요성이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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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송전선로 보호계전기에 순시 동작을 이용한 접지·단락 시 가압 보호시스템(Switch on to fault)은 적용되어 있지만 접지 상태를 검출하여 접지 유·무를 판단 가압을 방지하는 알고리즘은 현재까지 적용되지 않고 있다. 본고에서는 유도전압을 통해 접지상태를 판단하고 가압 전에 운전자에게 경보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그림 1>은 병행 2회선 송전선로 중 1회선 휴전 시 정상공급 선로와 휴전선로 정전용량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예이다. 여기서 Ca', Cb', Cc'는 정상공급선로와 휴전선로의 상호정전용량이며 Cs는 대지 정전용량을 나타낸 것이고 이 정전용량에 따라 휴전선로에 나타는 각 상 유도 전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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