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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어정보학회 2017년도 제29회 한글및한국어정보처리학술대회, 2017 Oct. 13, 2017년, pp.272 - 275
나훈엽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서상현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윤지상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정창훈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전용진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김준태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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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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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요? | 질의응답 시스템(Question Answering System)이란 사용자로부터 자연어로 구성된 질문을 입력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답변을 자동으로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Chat Bot)이 대두됨으로써 상담센터의 업무를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는 방법들은 어떤 단점이 존재하나요? | 기존의 질의응답 시스템에서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자카드 (Jaccard), 코사인 (Cosine), 타니모토 (Tanimoto), 레벤슈타인(Levenshtein) 등 문장 유사도를 비교함으로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는 방법들이 많이 사용되었다.[3][4][5]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단어가 본질적으로 다른 단어와 어떤 관련성을 가지는지 이해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우선, 피어슨 상관계수는 두 변수간의 관련성을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이다. | |
질의응답 시스템에서는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었나요? | 기존의 질의응답 시스템에서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자카드 (Jaccard), 코사인 (Cosine), 타니모토 (Tanimoto), 레벤슈타인(Levenshtein) 등 문장 유사도를 비교함으로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는 방법들이 많이 사용되었다.[3][4][5]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단어가 본질적으로 다른 단어와 어떤 관련성을 가지는지 이해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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