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기반 상담시스템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합성곱신경망을 이용한 자동답변추천 시스템
Automated Answer Recommendation System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For Efficient Customer Service Based on Text 원문보기

한국어정보학회 2017년도 제29회 한글및한국어정보처리학술대회, 2017 Oct. 13, 2017년, pp.272 - 275  

나훈엽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서상현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윤지상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정창훈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전용진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김준태 (동국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면 서비스보다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해 기업의 고객 응대의 형태도 변해가고 있다. 기존의 전화 상담보다는 인터넷에 글을 쓰는 형식으로 문의를 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에서는 이와 같은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텍스트 기반의 상담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연구 및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입력된 질의에 대해서 자동 답변하는 챗봇(ChatBot)이 주목받고 있으나, 낮은 답변 정확도로 인해 실제 응용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상담원이 중심이 되는 텍스트 기반의 상담시스템에서 상담원이 보다 쉽게 답변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답변을 추천해주는 자동답변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실험에서는 기존 질의응답 시스템 구축에 주로 사용되는 문장유사도 알고리즘과 더불어 합성곱신경망을 이용한 자동답변추천 기법의 답변추천 성능을 비교한다. 실험 결과, 문장유사도 기반의 답변추천 기법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합성곱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기반의 답변추천시스템이 더 뛰어난 답변추천 성능을 나타냄을 보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텍스트 생성모델의 제한과 규칙기반 챗봇의 한계점과 같은 문제로 인해 현실적으로 챗봇을 바로 실제 업무에 투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주문 상담 업체에서 고객의 질의에 대한 자동 답변을 추천해주는 기능에 초점을 맞춰 주문 상담 센터의 업무효율을 올릴 수 있는 질의응답 시스템을 설계하고 합성곱신경망을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레벤슈타인 거리는 두 개의 문자열이 얼마나 유사한지 알아내는 알고리즘으로 문자열 A와 B가 존재할 때, A가 B와 같아지기 위해서 몇 번의 연산이 필요한지 계산하는 개념이다. 본 논문에서는 레벤슈타인 거리의 개념에 단어 기반으로 한 one-hot encoding 방식을 적용시킨다면 문장 유사도를 측정이 가능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의응답 시스템은 어떤 시스템인가요? 질의응답 시스템(Question Answering System)이란 사용자로부터 자연어로 구성된 질문을 입력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답변을 자동으로 제공해주는 시스템이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Chat Bot)이 대두됨으로써 상담센터의 업무를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는 방법들은 어떤 단점이 존재하나요? 기존의 질의응답 시스템에서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자카드 (Jaccard), 코사인 (Cosine), 타니모토 (Tanimoto), 레벤슈타인(Levenshtein) 등 문장 유사도를 비교함으로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는 방법들이 많이 사용되었다.[3][4][5]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단어가 본질적으로 다른 단어와 어떤 관련성을 가지는지 이해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우선, 피어슨 상관계수는 두 변수간의 관련성을 구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이다.
질의응답 시스템에서는 어떤 방법들이 사용되었나요? 기존의 질의응답 시스템에서는 피어슨 상관계수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자카드 (Jaccard), 코사인 (Cosine), 타니모토 (Tanimoto), 레벤슈타인(Levenshtein) 등 문장 유사도를 비교함으로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는 방법들이 많이 사용되었다.[3][4][5]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단어가 본질적으로 다른 단어와 어떤 관련성을 가지는지 이해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