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어정보학회 2016년도 제28회 한글및한국어정보처리학술대회, 2016 Oct. 07, 2016년, pp.226 - 230
이다은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김혜지 (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신가영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설아영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배소영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 김미배 (부산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이 학령기에 읽기의 어려움을 나타내면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 학령기에 접어들면, 아동은 학습을 위한 읽기능력을 발달시킨다. 만약 아동이 학령기에 읽기의 어려움을 나타내면 언어문제를 동반할 뿐만 아니라 학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이 읽기에 어려움을 보일 경우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
초등 저학년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 학령기 아동이 읽기에 어려움을 보일 경우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시기는 글자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해독(decoding)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다(김미배· 배소영, 2011). 따라서 아동이 초등 저학년 시기에 읽기에 어려움을 보인다면 적절한 중재를 도입하여 아동 의 학습 실패를 예방해야한다. | |
초등 저학년 읽기부진아동을 위한 한글 파닉스 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자 1-2학년 교과서 고빈도 어절 531개를 기반으로 자소 및 음운규칙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는 초등 저학년 읽기부진아동을 위한 한글 파닉스 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자 1-2학년 교과서 고빈도 어절 531개를 기반으로 자소 및 음운규칙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소-음소 일치 어절을 기반으로 하였을 때 초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ㄱ/, /ㄹ/, /ㄴ/, /ㅅ/, /ㅎ/, /ㅈ/이다. 중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ㅏ/, /ㅣ/, /ㅗ/, /ㅡ/, /ㅜ/이다. 종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ㄹ/, /ㄴ/, /ㅇ/이다. 자소와 음소가 불일치 된 어절을 기반으로 하였을 때 가장 많이 출현하는 음운규칙은 연음화 규칙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한글 파닉스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