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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파닉스 교육을 위한 초등 1-2학년 교과서 어휘 자소분석
Textbook vocabulary analysis for Korean phonics program of 1st and 2nd graders 원문보기

한국어정보학회 2016년도 제28회 한글및한국어정보처리학술대회, 2016 Oct. 07, 2016년, pp.226 - 230  

이다은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김혜지 (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신가영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설아영 (한림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  배소영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  김미배 (부산가톨릭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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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저학년 읽기부진아동을 위한 한글 파닉스 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자 1-2학년 교과서 고빈도 어절 531개를 기반으로 자소 및 음운규칙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소-음소 일치 어절을 기반으로 하였을 때 초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ㄱ/, /ㄹ/, /ㄴ/, /ㅅ/, /ㅎ/, /ㅈ/이다. 중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ㅏ/, /ㅣ/, /ㅗ/, /ㅡ/, /ㅜ/이다. 종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ㄹ/, /ㄴ/, /ㅇ/이다. 자소와 음소가 불일치 된 어절을 기반으로 하였을 때 가장 많이 출현하는 음운규칙은 연음화 규칙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한글 파닉스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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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교과서 고빈도 어절 531개 중 자소와 음소가 일치되 지 않은 208개 어절의 음운규칙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적용한 음운규칙은 김미배·배소영(2011)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경음화, 비음화, 구개음화, ㅎ탈락, 기식음화로 선정하였다.
  • 국내 여러 선행연구는 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출현한 음소만을 분석하였고 자소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2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고빈도 어절을 활용하여 고빈도 자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령기 읽기 부진아동들을 위한 한국어 파닉스 교육에 대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기, 가, 구)를 구별하여 자소 수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음절 위치에 관계없이 각각의 자소의 빈도를 합쳤을 경우, 가장 고빈도로 나타나는 자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 1-2학년 교과서를 분석하여 고빈도 자소 및 음운규칙을 분석하였다. 초성에서 가장 많이 출현하는 자소는 ㄱ, ㄹ, ㄴ, ㅅ, ㅎ 순으로 나타났다.
  • 실제 교과서에서는 ‘생각하여’, ‘생각해’ 와 같이 사용되므로 명사, 서술어를 나누지 않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어절을 분석하였다(‘생각’과 같이 명사와 서술어에 모두 포함될 수 있는 단어 : 사랑, 사용).
  • 1-2학년 최종 고빈도 어절 531개 중 자소와 음소가 일치하는 323개의 어절(총 누적빈도 수 8,897회)을 대상으로 자소분석을 실시하였다. 어절을 구성하는 음절을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누어 각각의 자소 수를 세어 고빈도로 나타나는 자소를 분석하였다. 초성은 ‘ㅇ’을 제외한 모든 자음을 포함하였다.
  • 분석에 적용한 음운규칙은 김미배·배소영(2011)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경음화, 비음화, 구개음화, ㅎ탈락, 기식음화로 선정하였다. 위의 연구는 낱말 읽기로 하여 연음화를 음운규칙에서 제외하였으나 본 연구는 어절을 기반으로 하여 문법형태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연음화 규칙을 포함하였다.
  • 초성은 ‘ㅇ’을 제외한 모든 자음을 포함하였다. 중성은 자음 없이 바로 모음이 오는 경우(eg. 이, 아, 우)와 자음이 먼저 음절을 구성하는 경우(eg. 기, 가, 구)를 구별하여 자소 수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음절 위치에 관계없이 각각의 자소의 빈도를 합쳤을 경우, 가장 고빈도로 나타나는 자소를 분석하였다.
  • 첫 번째로, 초등 1-2학년 교과서 고빈도 어절을 선정 하는 과정은 교과서를 전사하였다. 1학년 교과서에서는 국어 1-1 (가), (나), 1-2 (가), (나), 국어활동 1-1 (가), (나), 1-2(가), (나), 수학 1-1, 1-2, 수학 익힘 책 1-1, 1-2, 1학년 통합교과서인 나, 봄, 여름 가족, 1-1, 이웃, 우리나라, 가을, 겨울 1-2를 포함하였다.
  • 명사, 서술어와 다르게 어절은 총 어절 누적 빈도의 70%에 해당하는 지점을 고빈도 어절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총 어절 누적 빈도의 70%가 되는 지점은 약 2500개의 어절을 모두 보아야 하므로 명사, 서술어를 활용하여 고빈도 어절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1-2학년 최종 고빈도 어절 531개 중 자소와 음소가 일치하는 323개의 어절(총 누적빈도 수 8,897회)을 대상으로 자소분석을 실시하였다. 어절을 구성하는 음절을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누어 각각의 자소 수를 세어 고빈도로 나타나는 자소를 분석하였다.
  • 고빈도 어절은 고빈도로 나오는 305개의 어절뿐만 아니라 고빈도 명사와 서술어를 포함하였다. 고빈도 명사는 누적빈도에서 70%까지 해당되는 지점까지, 고빈도 서술어는 누적빈도에서 80%까지 해당되는 지점까지 포함하였다.
  • 만약 해당 단어가 고빈도 어절 305위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명사 및 서술어가 사용된 어절이 전체 어절에서 가장 고빈도로 나타난 것을 찾아 고빈도 어절 목록에 포함시켰다. 명사, 서술어 이외에 고빈도 어절 300위에 나타난 부사도 고빈도 어절 목록으로 선정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최종 1-2학년 고빈도 어절 531개를 확정하였다.
  • 세 번째로 어절의 경우, 1-2학년 교과서에서 사용된 어절의 총 수는 10212개이다. 이 중 숫자와 기호로 구 성된 어절 496개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 첫 번째로 1-2학년 교과서에 사용되는 명사는 총 2364개이다. 이에 해당하는 총 누적빈도는 19748번이다.
  • 2학년 교과서에서는 국어 2-1 (가), (나), 2-2 (가), (나), 국어활동 2-1 (가), (나), 2-2 (가), (나), 수학 2-1, 2-2, 수학 익힘책 2-1, 2-2, 2학년 통합교과서인 나 2-1, 봄 2-1, 여름 2-1, 가족 2-1, 이웃 2-2, 우리 나라 2-2, 가을 2-2, 겨울 2-2 총 20권이 1학년과 마찬 가지로 포함하였다. 총 40권의 1-2학년 교과서를 문장 단위로 전사를 실시하였다. 교과서에 나오는 대·중· 소제목, 학습 목표, 본문, 문제까지 모두 전사하였다.
  • 따라서 1-2학년 교과서에서 분석한 어절의 총 수는 9716개이고 이에 해당하는 총 누적빈도는 35263번이다. 총 어절 9716개 중 상위빈도로 나타나는 305개를 선정하였다. 상위 305개에 해당하는 누적빈도는 13506번이고 총 누적빈도의 38%를 차지한다.

이론/모형

  • 분석에 적용한 음운규칙은 김미배·배소영(2011)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경음화, 비음화, 구개음화, ㅎ탈락, 기식음화로 선정하였다.
  • 전사한 문장은 유원희·임희석(2015) 연구에 사용한 세종 말뭉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명사, 서술어, 어절 빈도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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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이 학령기에 읽기의 어려움을 나타내면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학령기에 접어들면, 아동은 학습을 위한 읽기능력을 발달시킨다. 만약 아동이 학령기에 읽기의 어려움을 나타내면 언어문제를 동반할 뿐만 아니라 학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학령기 아동이 읽기에 어려움을 보일 경우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학령기 아동이 읽기에 어려움을 보일 경우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초등 저학년 시기는 글자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해독(decoding)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이다(김미배· 배소영, 2011). 따라서 아동이 초등 저학년 시기에 읽기에 어려움을 보인다면 적절한 중재를 도입하여 아동 의 학습 실패를 예방해야한다.
초등 저학년 읽기부진아동을 위한 한글 파닉스 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자 1-2학년 교과서 고빈도 어절 531개를 기반으로 자소 및 음운규칙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초등 저학년 읽기부진아동을 위한 한글 파닉스 교육의 기반을 확립하고자 1-2학년 교과서 고빈도 어절 531개를 기반으로 자소 및 음운규칙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소-음소 일치 어절을 기반으로 하였을 때 초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ㄱ/, /ㄹ/, /ㄴ/, /ㅅ/, /ㅎ/, /ㅈ/이다. 중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ㅏ/, /ㅣ/, /ㅗ/, /ㅡ/, /ㅜ/이다. 종성에서 50번 이상 나타난 자소는 /ㄹ/, /ㄴ/, /ㅇ/이다. 자소와 음소가 불일치 된 어절을 기반으로 하였을 때 가장 많이 출현하는 음운규칙은 연음화 규칙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한글 파닉스 교육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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