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형태소 깎는 노인: 국어사 자료를 위한 형태분석 보조기
The POS Elderly: Semi-automatic annotation tool for Historical Korean 원문보기

한국어정보학회 2016년도 제28회 한글및한국어정보처리학술대회, 2016 Oct. 07, 2016년, pp.39 - 43  

김미경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  박수지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  이상아 (서울대학교 언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형태소 깎는 노인'은 국어사 자료를 처리하는 고성능 자동 형태분석기의 개발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수동으로 형태분석 작업을 하는 연구자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된 형태분석 보조기이다. 인간과 기계의 분업을 통해 인간의 피로를 최대한 줄이고, 단순 반복 형태에 대해서는 정답을 확실하게 제안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국어사 자료에는 한국어 정보처리를 위해 필요한 어휘 사전이 없으므로, 문법형태소 사전을 만들어 이를 단서로 조사/어미부와 어간부를 구분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구축된 소규모 형태분석 말뭉치들이 장기적으로는 자동 형태분석기의 성능 개선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대상 어절이 명사류를 포함하는지 용언류를 포함하는지 인간이 판정하면, 기계가 그 정보를 받아서 문법형태소 실현 여부 및 그 종류를 추천한다. 기계가 대응할 수 있는 어절을 늘리는 것보다 처리 하기 쉬운 어절에 대해서 확실하게 정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 향후 고성능의 국어사 자료 형태분석 기가 만들어지면 용도를 다하고 잊히게 될 것이며, 그렇게 되어야 한다. 다만 그 시점이 언제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당장 활용할 수 있고 단순 반복 작업을 확실하게 줄여주는 도구를 개발한 것이다. 만의 하나 실용적인 자동 형태분석기의 출현을 앞으로도 상당 기간 기대할수 없다는 것이 판명될 경우, 인간의 노력을 결합하기 위하여 ‘형태소 깎는 노인’을 CorA[4]처럼 웹 기반의 주석 도구로 발전시키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 어간에 대해서도 조사/어미 형태분석 단계와 마찬가지로 대조 문자열을 생성하여 완전히 일치하는 항목이 있는지 검색한다. 이를 통해 사전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접두파생, 관형사 결합, 복합명사나 파생명사 등도 부분적으로라도 포착할 수 있게 하였다.
  • 우리의 보조기는 ‘셩이’에서 ‘이’를 제외한 나머지 문자열 ‘셩’을 어 간으로 인지하고, 이 어간이 혹시 사전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색기를 최대한 활용하여 연구 대상 어형을 원시 말뭉치 안에서 찾는 방법은 어떤 한계가 있는가? 그러나 검색기를 활용하여 어형을 찾는 방식은 연구자가 알고 있는 어형 및 그 변이형만 찾을 있다는 점, 그리고 검색하기 쉽고 검색 결과가 지나치게 많이 나오지 않을 어형으로 연구가 쏠리게 된다는 점 등에서 한계가 있다. 국어사 연구에 계량적 방법론을 정식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역시 형태분석 말뭉치가 필요하고, 장기적으로는 구문 분석 말뭉치도 구축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본다.
형태소 깎는 노인이란? '형태소 깎는 노인'은 국어사 자료를 처리하는 고성능 자동 형태분석기의 개발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수동으로 형태분석 작업을 하는 연구자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된 형태분석 보조기이다. 인간과 기계의 분업을 통해 인간의 피로를 최대한 줄이고, 단순 반복 형태에 대해서는 정답을 확실하게 제안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형태소 깎는 노인의 특징은? '형태소 깎는 노인'은 국어사 자료를 처리하는 고성능 자동 형태분석기의 개발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수동으로 형태분석 작업을 하는 연구자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발된 형태분석 보조기이다. 인간과 기계의 분업을 통해 인간의 피로를 최대한 줄이고, 단순 반복 형태에 대해서는 정답을 확실하게 제안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국어사 자료에는 한국어 정보처리를 위해 필요한 어휘 사전이 없으므로, 문법형태소 사전을 만들어 이를 단서로 조사/어미부와 어간부를 구분하도록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