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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한 고령운전자 연령대별 상대위험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ve Risk by Elderly Driver's Age using Logistic Regression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 2017년 정기학술대회, 2017 Nov. 17, 2017년, pp.205 - 206  

윤병조 (인천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소연 (인천대학교 도시건설공학과) ,  양승룡 (여주대학교 도시조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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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 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전체사고의 약 11%가 고령운전자 사고이며, 고령운전자 사고로 인한 사망자수는 759명에 달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운전자의 신체적 특징을 감안하여 전기(65세~74세), 중기(75세~84세), 후기(85세 이후)로 나누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고령운전자의 연령대별 사고특성과 사망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그 특성을 고려한 안전대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차량단독사고일 때 고령자 전 연령대에서 사고위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도로이탈로 인한 사고인 경우 다른 사고요인에 비해 위험도가 높게 나타났다. 사고원인별로 살펴보면 안전운전의무 불이행, 중앙선침범으로 인한 사고인 경우가 높았으며, 기상상태별로 볼 때 전기고령자에서 중기, 후기 고령자로 갈수록 흐릴 때의 사고위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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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016년 기준 고령자사고가 전체사고의 약 11%를 차지하는 현 시점에서 고령자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체계적인 요인 분석을 통해 사고방지대책이 필요한 시점이지만 고령운전자의 연령대별 교통사고 특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운전자를 신체적 특징을 감안하여 전기(65세~74세), 중기(75세~84세), 후기(85세~)로 나누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고령운전자의 연령대별 사고특성과 사망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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