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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DP강과 TRIP강의 표면 수소 주입량에 따른 수소취성평가
The Change of Microstructures According to the Charging Amounts of Hydrogen in High Strength DP Steels and TRIP Steel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2 May 31, 2012년, pp.252 - 253  

박재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신에너지공학과) ,  이철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재료공학과) ,  강계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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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극전기분해법을 이용하여 고강도 DP강과 TRIP강에 수소를 강제 주입시켜, 시험편 내 수소량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고, 표면하 미소경도분포 측정과 소형펀치시험 및 파단면 관찰을 통하여 수소주입량에 따른 고강도 박강판재의 수소침투 및 수소취화거동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DP강은 강도가 클수록 높은 수소량으로 조사되었고, TRIP강은 DP강에 비해 주입된 수소량이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미소경도분포 및 소형펀치시험에서도 DP강은 TRIP강에 비해 수소취성에 민감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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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DP강과 TRIP강에 음극전기분해법을 이용하여 수소를 강제 주입시킨 후, 주입시간에 따른 시험편별 수소주입량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표면층 깊이에 따른 미소경도 분포 측정 및 소형펀치시험을 통하여 고강도 DP강과 TRIP강의 수소취화 거동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 5mm/min.의 부하속도로 하중을 가해 실험하였고[4], 소형펀치시험에 의해 얻어진 변위-하중곡선을 비교하여 고강도 DP강과 TRIP강의 수소취성거동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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