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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 산화물 제어를 통한 TRIP형 고장력강의 도금성 연구
Research for the gavanizability of TRIP steel controlled by surface oxidation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2 May 31, 2012년, pp.326 - 326  

박민서 (현대하이스코 기술연구소 자동차강판연구팀) ,  김지영 (현대하이스코 기술연구소 자동차강판연구팀) ,  백두현 (현대하이스코 기술연구소 자동차강판연구팀) ,  심영준 (현대하이스코 기술연구소 자동차강판연구팀) ,  이보룡 (현대하이스코 기술연구소 자동차강판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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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동차 강판 시장은 이산화탄소 저감과 승객의 안전확보를 위하여 고장력강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이며, 강도와 성형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하여 DP, TRIP강과 같은 변태강화형 강판을 선호한다. 그러나 강판의 상분율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Si, Mn등과 같은 합금원소를 필요로 하게 되며 강판의 생산공정 중 이들 합금원소는 강판의 표면에 산화물로 농화되어 아연도금 특성을 크게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냉연 아연도금강판의 생산 공정을 모사하고 이들의 산화물 구조를 분석하여 도금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고 Ni-precoating 공정을 이용하여 강판의 도금성 개선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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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125Al 의 조성을 갖는 도금욕에 시편의 하부 100mm를 침적하여 실시하였다. FE-SEM을 이용하여 하부 시편 침적부와 모재사이의 계면의 변화와 상부 미침적부의 표면 산화거동 및 합금원소 농화경향을 파악하고 GDOES의 Depth profile을 통해 표면에 농화되는 합금원소의 성분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 고Si첨가형 고장력강의 도금성 개선을 위하여 소둔전 Ni-precoating 전처리를 실시하였으며 precoating layer가 도금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 4mm의 Size로 가공하였으며 탈지공정을 통해 최종 시편을 준비하였다. 냉연 열처리 및 도금모사는 Hot-Dip-process simulator( HDPS-250AN, Rhesca Co., RTD) 에서 실시하였다
  • FE-SEM을 이용하여 하부 시편 침적부와 모재사이의 계면의 변화와 상부 미침적부의 표면 산화거동 및 합금원소 농화경향을 파악하고 GDOES의 Depth profile을 통해 표면에 농화되는 합금원소의 성분비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들 고Si첨가형 고장력강의 도금성 개선을 위하여 소둔전 Ni-precoating 전처리를 실시하였으며 precoating layer가 도금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 열처리는 800℃, 5%H2-N2 gas에서 실시되었으며 노점은 -40℃, -60℃로 조정하였다. 시편의 온도는 미리 부착해논 열전대에 의하여 측정 및 제어되었으며 아연도금은 Zn-0.125Al 의 조성을 갖는 도금욕에 시편의 하부 100mm를 침적하여 실시하였다. FE-SEM을 이용하여 하부 시편 침적부와 모재사이의 계면의 변화와 상부 미침적부의 표면 산화거동 및 합금원소 농화경향을 파악하고 GDOES의 Depth profile을 통해 표면에 농화되는 합금원소의 성분비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용해, 연주, 열연 모사설비를 이용하여 제작된 열연시편은 염산으로 산세 및 압연 후 100mm x 150mm x 1.4mm의 Size로 가공하였으며 탈지공정을 통해 최종 시편을 준비하였다. 냉연 열처리 및 도금모사는 Hot-Dip-process simulator( HDPS-250AN, Rhesca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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