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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에 적용되는 장수명 표면 처리(Burnishing) 연구
The Study on Long-Life Surface Treatment(Burnishing) in Bearing 원문보기

한국표면공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5 Nov. 26, 2015년, pp.283 - 283  

심희찬 ((주)베어링아트 연구소 선행재료팀) ,  김태경 ((주)베어링아트 연구소 선행재료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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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LAC 베어링에 적용되는 표면 처리는 일반적으로 하드터닝+슈퍼피니싱 가공이 적용되고 있고, 장수명을 위한 표면 처리 기술이 보다 더 요구되는 추세이다. Burnishing 기술은 매끄럽고 단단한 공구를 베어링 궤도면에 충분한 압력을 가하여 서로 문질러(rubbing) 마찰면을 소성 변형시켜 표면 거칠기압축 잔류 응력 등을 향상 시키는 기술이며, 베어링과 같은 금속의 경우 버니싱 가공 적용 시 광택을 띠는 특성을 가지므로 외관 품질 향상에 기여하므로 슈퍼 피니싱 공정을 대신할 수 있다. 또한 표면 finishing, 표면 경도, 내마모성 및 피로/부식 저항성을 향상시킨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슈퍼 피니싱 가공을 대신하기 위한 버니싱 가공의 물성을 검토하였고, 다른 공정과의 비교를 통한 버니싱 기술의 효과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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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냉간 가공에 의한 소성 변형으로 압축 잔류 응력을 생성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베어링 수명 향상을 목적으로 하여 LAC 베어링 궤도륜에 천연 다이아몬드 Tool을 적용하여 버니싱 가공을 실시하였고, 표면 조도, 표면 경도, 미세조직, 잔류 응력 및 표면 소성변형층 등을 확인하여 표면 품질 향상 정도를 확인하였다. 잔류 응력은 기타 외력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전해 연마 (Electro Polishing)로 연마하여 각각의 깊이 별로 20, 50 ~ 500 um까지 50um 단위로 전해연마를 실시하고, 전해 연마 실시한 시편을 XRD (X-Ray Diffraction) 장비를 이용하여 잔류 응력을 측정하였고, 표면 소성 변형층은 SEM(주사전자현미경)을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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