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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의 특성 및 시장 현황과 실시간 대전형 게임으로의 전환
Attribute about Mobile Game, Market Current State and Switching to Real-time Versus Game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4 Nov. 05, 2014년, pp.6 - 9  

이지호 (경북대학교 IT 대학 컴퓨터학부) ,  원재섭 (경북대학교 IT 대학 컴퓨터학부) ,  정우용 (경북대학교 IT 대학 컴퓨터학부) ,  최낙중 (경북대학교 IT 대학 컴퓨터학부) ,  고석주 (경북대학교 IT 대학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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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애플리케이션의 표절, 독창성 부족, 미완성 등의 부작용을 가져왔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과 모바일 게임 시장의 현황을 알아보고, 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술로써 실시간으로 상대방의 게임판을 확인하여 상대와 동시에 할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하고 실제로 PC 버전으로 모바일 게임을 응용하여 구현하여 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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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급성장은 모바일 게임 시장에 표절이나 미완성 제작 등의 반동을 가져왔으며, 순식간에 레드오션으로 변질되게 되었다. 논문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특성과 모바일 게임 시장의 현황을 알아보고, 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기술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빠른 시장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비슷한 게임이 나오게 되고, 표절 논란이 점점 잦아지는 이유가 되었다. [4] 게임 외부의 디자인만 다르고 게임 자체는 똑같다는 지적이 나오기 시작 한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애니팡>이라는 게임으로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소셜 네트워크 게임 열풍을 불어넣은 선데이토즈는<애니팡 2>를 공개 했을 때 전작의 인기에 힘입어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냈으나 동시에 킹 (King) 의<캔디 크러쉬 사가>를 완벽하게 도용했다는 야유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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