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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 STEAM 프로그램 정보시스템전문가 교재 개발 방안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System Expert STEAM Program for Design-Based Potential Future Occupation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4 Nov. 05, 2014년, pp.1092 - 1095  

고정숙 (제주대학교 과학기술사회(STS)연구센터) ,  박남제 (제주대학교 과학기술사회(STS)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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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TEAM교육의 연구 사례를 살펴보고, 설계기반 미래 유망직업인 정보시스템전문가 주제의 STEAM 프로그램과 수업방안을 제시한다. 각 학급별 지적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이에 따른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할 수 있는 소주제를 제안한다. 향후 세부적인 교재를 개발하고, 수업 검증적용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신기술 주제의 STEAM교육을 지도함으로써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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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더 나아가 다양한 STEAM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 1-3차시에서는 미래 유망 직업군인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해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미래 유망 직업군인 '정보시스템 전문가'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해 '정보시스템전문가' 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교사와 학생이 '정보시스템전문가' 관련 프로젝트 지도 및 수행과정을 통해 '정보시스템 전문가'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미래 유망직업군인 '정보시스템전문가' 직업군 중에서 특히 유망한 '정보보안전문가'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프로그램은 미래 유망직업군인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자'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해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자'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교사와 학생이 '클라우드 컴퓨팅 개발자' 관련 프로젝트 지도 및 수행과정을 통해 '클라우드 시스템 개발자'가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를 자연스럽 게 이 해하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유망 신직업을 소주제로 정해 관련 직업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미래 유망직업 중 정보시스템전문가 부문에서 이슈되는 신 직업군 10개를 발굴하고, 초등 교육에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이 친숙하게 접근하고 교과 수업 외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와 교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더 나아가 다양한 STEAM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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