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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 모델 체커를 이용한 온라인 게임 서버의 파티 시스템 검증
Online-Game Server Party System Verification using SPIN Model Checker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4 Nov. 05, 2014년, pp.609 - 612  

김광훈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  박민규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  최윤자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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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신뢰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시스템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으며 그에 맞춰 고위험 시스템의 검증(Verification) 작업도 점점 체계화되고 있다. 반면 여전히 일반적인 소프트웨어들은 검증 과정을 인력에 의한 테스팅과 같은 기초적인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대표적인 예인 온라인 게임 서버를 대상으로, SPIN 모델 체커(SPIN model checker)를 이용한 자동화 검증방법을 적용하는 실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 결과 기존의 검증 과정으로는 파악하지 못한 오류를 파악할 수 있었고, 검증 비용도 납득할 만한 수준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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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온라인 게임 서버는 대량의 사용자가 동시에 서비스를 제공받기 때문에, 잠재적인 오류는 다수의 사용자에게 동시에 불편을 유발할 수 있는 큰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게임 서버에서 특정 모듈을 사례로 엄밀한 검증방법인 모델 체킹(Model checking)을 수행하고, 이에 대한 검증 비용이 실제로 타당한지를(feasibility) 파악하는 실험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온라인 게임 서버를 모델링한 예시 및 검증하고자 하는 속성을 설명하고, 실제 모델 체킹 결과 및 검증에 소요된 비용에 대해 논의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서버 파티 시스템 정보의 완전성 (Integrity) 검증에 초점을 맞춘다. 검증할 특성을 표현한 LTL 식들은 아래 표 7 과 같으며 지면 관계상 유사한 식들은 제외하였다.

가설 설정

  • 게임 사용자는 악의적 사용자를 가정한다. 악의적 사용이란 정해진 프로토콜과 다르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해킹시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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