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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형 광고로봇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bile Digital Signage Robot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4 Nov. 05, 2014년, pp.1159 - 1162  

이용조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해든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민지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최지희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노광현 (한성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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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시장 / 채널은 새로운 매체로 전환이 급격히 빠른 분야이다. 과거 TV, 신문 등과 같은 전통적인 매스미디어에서, 현재는 인터넷 및 모바일 광고와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옥외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지속적인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광고시장 / 로봇(서비스형, 지능형) 시장의 성장세를 기반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와 이동로봇을 결합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기반의 신개념 광고기기(Mobile Digital Signage Robot 이하 MDSR)를 제안한다. MDSR의 기본 목표는 로봇이 설정된 루트를 자동으로 이동하며 주변상황을 인지하여 상황에 맞는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에 있다. 또한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인터랙티브 기능과,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탑재하여 주위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광고노출빈도가 높아지고 흥미유발에 기여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이용자 편의성을 제고시킨다. 본고에서는 마케팅 / 디지털 사이니지 / 로봇시장의 실태와 현황을 알아보고, MDSR개발을 위한 HW 필요 탑재부품의 성능정보 수집 및 평가, 로봇 이동제어 및 상황인지와 광고전환을 위한 핵심 SW 알고리즘 개발, 마케팅 전략 및 활용 시나리오, 기대효과 분석 등을 연구해 MDSR 제작 및 활용 방법 등을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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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MDSR 개발에 앞서 소비자 반응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은 100명, 타겟은 중학생 이상으로 랜덤샘플링 기법을 활용하여 표본을 정하였다.
  • MDSR 베타 테스트를 위해 같은 공간에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와 MDSR을 동시 설치 후 사용자의 반응/홍미 / 광고 노출빈도/광고효과를 분석했다. 설치 직후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는 사용자에게 별다른 호응을 유도하지 못했는데, 이미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는 시중에서 많이 경험한 기억이 있기 때문이라 분석됐다.
  • MDSR 실제 소비자 테스트를 통한 조사/연구를 위해 테스트 시연제품에 필요한 HW를 정리했으며, 최종 정리된 HW는 과 같고 최종 제작된 외형은 (그림 4)와 같다.
  • MDSR 탑재 하드웨어 종류별 최상의 퍼포먼스를 위해 부품별 위치선정, 이동속도, 설치각도, 크기 등의 각종 테스트를 거쳤으며 테스트 결과는 위의와 같다.
  • 이는 마케팅 업체들이 새로운 마케팅 기법 활용을 위해 디지털 사이니지를 도입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보급률 증가, 서비스 로봇시장의 성장,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를 토대로, 각각의 사례분석 및 고찰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와 이동로봇을 융합한 제품인 MDSR(Mobile Digital Signage Robot)을 직접 제작하여 필요 HW부품과 탑재 추천 콘텐츠를 제안하며, 베타 테스트를 통해 시장가능성 및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키넥트로 인식된 고객 정보를 분석 후 고객에게 해당하는 광고/콘텐츠로 자동 전환이 되는 상황인지 기능을 탑재하였다. 또한 디스플레이에서 출력되고 있는 광고를 고객용 앱을 통해 제품정보 수신/구매, 평가 및 피드백을 가능케 하여 인터랙티브 마케팅을 실현하였다. 그 외에 사진 찍기, 메일전송, 신상품 안내, 이벤트 안내, 제품정보 열람, 매장위치 안내 등의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탑재 하였고, 관리자 전용 미아 찾기 페이지 전환, 방범모드 전환기능과 이동제어기능을 추가하여 적재적소 배치를 가능케 하여 제품 사용성을 증가시켰다.
  • 골격인식 / 사용자와의 거리감지를 위한 하드웨어로는 ASUS사의 WAVI Xtion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키넥트 중에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접근에 상대적으로 편리한 키넥트로 선정하였다. 메인제어담당 컴퓨터는 빠른 구동 능력을 위해 SSD를 탑재하고 가벼운 무게 및 저전력 구동이 가능한 울트라북을 선정하였고, 무선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대용량 배터리를 선정하였다. MDSR 탑재 하드웨어 종류별 최상의 퍼포먼스를 위해 부품별 위치선정, 이동속도, 설치각도, 크기 등의 각종 테스트를 거쳤으며 테스트 결과는 위의<표 4>와 같다.
  • 본고의 MDSR을 통해 서비스 로봇과 디지털 사이니지가 결합된 응용 모델을 제시했으며, 두 기기를 융합함으로써 기존 디지털 사이니지의 단점을 보완하고 융합 시너지 효과를 통한 로봇과 디지털 사이니지의 효율성을 증가시켰다. 마케팅 효과를 평가하는 지표인 광고 노출빈도, 소비자 관심도가 기존의 마케팅 기법/수단보다 70%증가하고 사용자의 더욱 많은 관심을 유도 한다는 점에서 마케팅 업계의 획기적인 아이디어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 로봇”이라 할 수 있겠다. 이동로봇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결합하여 디지털 사이니지의 최대 단점을 보완하고 두 제품의 융합 시너지효과(상승효과)를 마케팅영역에 적용시키며, 신개념 광고기기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키넥트는 사람 골격인식을 통해, 사람의 신체정보, 성별 판단, 대략적인 나이까지 판단이 가능하다. 키넥트로 인식된 고객 정보를 분석 후 고객에게 해당하는 광고/콘텐츠로 자동 전환이 되는 상황인지 기능을 탑재하였다. 또한 디스플레이에서 출력되고 있는 광고를 고객용 앱을 통해 제품정보 수신/구매, 평가 및 피드백을 가능케 하여 인터랙티브 마케팅을 실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 이륜구동 플랫폼은 시중 여러 제품 중 사이즈와 이동속도, 모터구동파워를 고려하여 선정하였고, 장애물 감지 센서는 가격대비 효율적인 성능과 긴 수신거리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정하였다. 골격인식 / 사용자와의 거리감지를 위한 하드웨어로는 ASUS사의 WAVI Xtion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키넥트 중에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접근에 상대적으로 편리한 키넥트로 선정하였다. 메인제어담당 컴퓨터는 빠른 구동 능력을 위해 SSD를 탑재하고 가벼운 무게 및 저전력 구동이 가능한 울트라북을 선정하였고, 무선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대용량 배터리를 선정하였다.
  • 대상은 100명, 타겟은 중학생 이상으로 랜덤샘플링 기법을 활용하여 표본을 정하였다. 본고에서 필요한 항목만을 추출하여 설문 결과를 요약하자면 움직이는 광고 로봇 경험 비율은 4%에 불과했으며, MDSR의 긍정적인 기대를 보인 비율은 97%이었다.
  •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이륜구동 플랫폼은 시중 여러 제품 중 사이즈와 이동속도, 모터구동파워를 고려하여 선정하였고, 장애물 감지 센서는 가격대비 효율적인 성능과 긴 수신거리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정하였다. 골격인식 / 사용자와의 거리감지를 위한 하드웨어로는 ASUS사의 WAVI Xtion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키넥트 중에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접근에 상대적으로 편리한 키넥트로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 프로그래밍된 인공지능을 통해 주변 상황인지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제공하는 신개념 마케팅기법을 적용한다. 키넥트는 사람 골격인식을 통해, 사람의 신체정보, 성별 판단, 대략적인 나이까지 판단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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