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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Skeleton Model을 이용한 제스처 인식
Gesture recognition by Using 3D skeleton model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4 Apr. 22, 2014년, pp.1030 - 1031  

안양근 (전자부품연구원 실감정보플랫폼연구센터) ,  권지인 (전자부품연구원 실감정보플랫폼연구센터)

초록

본 논문에서는 3D Skeleton Model로 획득된 관절 정보를 이용하여 제스처를 인식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신체 비율을 가지지만 각 관절 또는 신체의 구조는 같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관절의 각도를 기반으로 제스처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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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실험하기 위해 키넥트로 부터 3D 스켈레톤 모델을 추출하여 인식률을 측정해 보았으며, 실험 결과를 통해 높은 인식률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동적 제스처 인식을 통해 사용자의 연속된 움직임에 대한 인식 가능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제스처 인식에 사용뇌는 학습알고리즘을 사용하지 않고 관절들이 이루고 있는 각도들을 이용해 제스처를 구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실험하기 위해 키넥트로 부터 3D 스켈레톤 모델을 추출하여 인식률을 측정해 보았으며, 실험 결과를 통해 높은 인식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얻어진 골격 정보를 토대로 제스처 인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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