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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mart Work environment build Using cloud computing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4 Apr. 22, 2014년, pp.522 - 525  

박병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공공정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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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태블릿PC, 스마트폰, 클라우드 컴퓨팅유비쿼터스 기기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가 급속하게 보급되고 이에 따른 서비스 이용이 일반화 되면서 기업과 공공부분에서 스마트워크의 운영과 구축에 관심이 많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 운영하는데 있어 외부 근무에서 발생되는 보안과 관련한 정보와, 기업의 내부정보를 저장하고 이용함에 있어 발생하는 정보유출의 위험 등 보안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슈 중 보안의 취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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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장하드 등 다른 저장매체를 통해 바이러스, 악성 버그의 유입, 자료 유출 등의 위험과 외부에서의 자료 열람을 위하여 업무망 또는 사내망 접근 시 위험으로부터의 노출, 이동성에 따른 단말기의 보안 위험 등이 있다. 각 이슈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으로 하여 기존에 스마트워크 도입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해소하는 방법을 제시해 보았다.
  • 본 논문의 주제인 클라우드컴퓨팅을 활용한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에 대하여 논하기 전 클라우드컴퓨팅과 스마트워크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스마트워크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해와 스마트워크 구축 시 이슈를 파악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중 보안의 취약점을 최소화기 위하여 가트너에서 매년 발표하는 ‘10대 전략기술’에 2011년 이후 4년 동안 매년 언급되어지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한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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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한 스마트워크 업무환경은 어떻게 기존의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업무PC 환경과 동일한 환경을 제공하는가? 클라우드컴퓨팅 기술 중 가상데스크탑 기반으로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하여 가상사설망을 통한 외부 원격접속 체계를 구축하였다. 가상데스크탑 이용 뷰어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PC, 노트북, 스마트기기 등 다양한 디바이스로 개인 업무 환경에 접속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업무PC 환경과 동일한 환경을 제공한다.
스마트워크란? 스마트워크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미래지향적 업무환경이다. 신속한 업무처리를 통해 업무속도와 생산성 향상을 이룰 수 있다.
스마트워크를 근무 장소에 따라 구분한다면? 스마트워크는 근무 장소에 따라 직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직장근무, 그리고 각 지역 주거지 인근에 구축된 전용 시설인 스마트워크센터에서 근무하는 형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자택에 업무공간을 마련하고, 업무에 필요한 시설을 구축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형태, 스마트 폰, PDA, 노트북 등을 이용하여 공간적 제약 없이 업무를 수행하는 이동 근무 등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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