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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4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3 Nov. 08, 2013년, pp.1226 - 1229
김선주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모바일소프트웨어학과) , 박석천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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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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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이러닝 학습콘텐츠의 문제점은? | 기존의 이러닝 학습콘텐츠는 특정 서비스 환경에 종속되어 재사용이 어렵고, 학습자에 대한 학습 정보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학습관리시스템에 탑재되는 이러닝 콘텐츠를 서로 공유하여 상호운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표준화된 콘텐츠 구조와 탑재, 서비스 방식 등이 필요하게 되었다. | |
학습관리 시스템이란? | 스마트 시대에 적합한 학습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이러닝의 주요 학습 환경 구성요소인 학습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s)의 변화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학습관리 시스템(LMS)이란 학습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프로세스 등을 관리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학습관리 시스템이다. | |
SCORM 규격의 한계점 극복을 위해 등장한 것은? |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협력학습 상호작용 및 디지털 콘텐츠 출판과 연계가 가능한 IMS GLC(Instructional Management System Global Learning Consortium)의 Common Cartridge라는 새로운 이러닝 복합표준이 등장하고 있다. Common Cartridge 규격은 포괄적인 교수자 지원형 학습경험을 지원하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와 응용프로 그램의 연계 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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