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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기반 스마트러닝을 위한 LCMS 구조
Architecture of LCMS for Smart Learing Based on BigData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3년도 제40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3 Nov. 08, 2013년, pp.1234 - 1237  

김성진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모바일소프트웨어학과) ,  박석천 (가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상묵 (시공미디어 스마트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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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빅데이터의 시대에 교육서비스시장은 스마트 교육이라는 새로운 변화에 따라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자기 주도적이며 개인화되고 쌍방향커뮤니케이션 등의 특징을 가진 스마트러닝 환경에서는 LMS와 LCMS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정보홍수 시대이므로 LCMS가 해야 할 역할이 크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교육서비스에서 빅데이터의 아키텍쳐와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사례는 그다지 많지 않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LCMS에 대해 분석하고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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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는 LCMS 개발과정에서 콘텐츠를 분절화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추천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한 LCMS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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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 분석이 기존 데이터 분석과 다른점은? 빅데이터 분석이 기존 데이터 분석과 다른 점은 의사 결정의 요구가 상대적으로 적고 처리(Processing) 복잡도가 높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분석 기술과 방법들은 표2.
스마트러닝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을 가장 현실적으로 표현하면 “기존 PC기반에서 구현되었던 콘텐츠, 솔루션, 서비스가 모바일 환경에서 적용되었을 때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기술 및 환경”, 나아가서는 “기존 PC기반 환경에서 구현하지 못했던 모바일 환경에서만 가능하거나 적합한 교육 환경” 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러닝을 통해 디바이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학습이 가능하며 이러한 시스템과 서비스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학습방법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다양한 방법으로 스마트(Smart)한 학습 방법이 만들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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