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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LED조명 시스템개발
Smart LED ligh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 Nov. 01, 2017년, pp.1127 - 1129  

김민섭 (서원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류대현 (서원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장경준 (서원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나관식 (서원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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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 매출은 진열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백화점을 비롯한 각급 매장에서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조명에 따라 의류나 가구는 물론이고 과일을 비롯한 식료품의 매출액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어떤 색상의 배경이나 조명이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호감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들이 디자인 학자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 매장에서는 상품 색상에 맞춰 배경이나 조명을 변경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품 색상별로 소비자의 주목을 끌고 호감을 이끌어내서 상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IoT 기반의 스마트 LED 조명 시스템을 아두이노 보드를 이용하여 구현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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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설문조사의 목적은 어울리는 보색을 배경으로 가진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을 비교하여 상품의 배경과 조명이 소비자의 구매욕과 관련이 있는지, 관련이 있다면 어떠한 관련이 있고 그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 욕구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명의 효과가 고객의 선호도와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조사 결과는 100명 중 82%의 응답자가 상품의 배경색이나 조명이 구매 욕구를 증가시킨다고 응답하였다. 이 데이터를 SPSS 통계패키지로 이항 검정한 결과 p=0.
  • 본 연구에서는 진열상품의 색상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가장 적합한 색상의 조명을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명과 색이 실제 소비자의 구매욕과 연관이 있는지 설문조사를 실시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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