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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124 표준기반 해사안전정보(MSI) 서비스 기술 개발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2018 May 24, 2018년, pp.104 - 105  

오세웅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환경연구부) ,  강동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환경연구부) ,  최현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환경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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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안전정보(MSI)는 항행경보, 기상특보, 안전관련 긴급 정보로 구성되어 NAVTEX와 SafetyNet 체계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으며, 서비스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으로 해사안전정보의 필터링전자해도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이 제시된 바 있다. 국제해사기구e-Navigation 전략이행계획의 해사서비스목록(MSP)으로 해사안전정보 서비스(MSP5)가 포함되었고, 국내외 e-Navigation 프로젝트에서는 국제표준에 기반한 해사안전정보 서비스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e-Navigation 사업의 중점 서비스로 개발 중인 S-124 표준기반 해사안전정보 서비스 기술 개발 배경과 주요 내용을 소개 한다. S-124는 항행경보와 T&P 항행경보를 포함하는 표준으로, 본 연구에서는 S-124 데이터 모델에 기반 하여 한국형 e-Navigation의 서비스 플랫폼인 MCP(Maritime Cloud Platform)를 통한 서비스 프로토타입 개발 결과를 기술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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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형 e-Navigation 운영체계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데이터는 S-100 개념에 따른 데이터 모델 및 포맷으로 제공되며, 서비스를 요청하고 이용하는 단말시스템은 S-100 ECDIS 혹은 ECS가 사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S-124 표준기반 MSI 서비스 프로토타입 개발을 위해 Fig. 5와 같이 서비스 운영체계를 구성하여 프로토타입 개발을 진행하였다.
  • 한편, 국제수로기구(IHO)는 해사안전정보에 대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S-100 표준에 따라 S-124 항행경보 표준개발을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S-124 표준에 기반 하여 해사안전정보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개발 하였으며, 특히,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 플랫폼으로 개발 중인 MCP(해사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한 서비스 프로토타입 개발 결과를 기술 하였다.
  • 국제수로기구는 해사안전정보 서비스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S-124 표준을 개발하고 있으며, 세계 각지의 e-Nav 테스트 베드 프로젝트에서 S-124 기반 해사안전정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124 표준에 기반하여 한국형 e-Navigation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전자해도 뷰어를 통해 서비스 개발 결과를 테스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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