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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더블의 데이터 처리 공정 연구
Study of Digital Double Data Proces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8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8 May 11, 2018년, pp.413 - 414  

구제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  최철영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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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배우의 연기를 데이터로 추출하기 위해 모션캡쳐라는 장비를 이용하는데 추출된 데이터는 여전히 많은 후수정이 필요로 하고 있다. 모션의 보정이나 떨림, 그리고 디테일 수정 외에도 캐릭터들이 가방을 메거나, 물건을 들었다 놨다하는 경우에 모션 데이터들은 오브젝트들과의 실감나는 접촉을 만들기 위해 애니메이팅과 리깅의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작업물이 게임엔진과 같은 타 소프트웨어로의 이동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작업공정이 복잡하게 되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모션캡쳐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업체들이 줄어들게 만드는 원인이 되고 있어 최근의 세계적인 영상콘텐츠 시장의 상황과는 대조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사실적인 디지털더블의 구현을 위한 모션캡쳐 데이터 처리 공정을 사례를 통해 효율적인 공정을 제시해보고 현 상황을 분석해 보려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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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아티스트들의 모션캡쳐 수정방법은 모션빌더에서 필터를 이용하여 다듬는 것으로 시작되는데 이는 사실적인 데이터의 미세한 동작을 무뎌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필터로 수정을 시작하는 것은 조심스럽게 다루어야할 문제라고 사료된다. 본문에서 제시한 공정에서는 필터없이 사실적인 모션동작을 수정하는 공정을 제시하여 보았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업체의 개별적인 리깅데이터에 사실적인 모션데이터들의 최적의 전이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기술의 발달로 VR 및 AR 시장이 커지고 게임에서의 영화적 연출 적용이 늘어나게 되면서 게임엔진을 활용한 디지털 더블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사실적인 디지털더블의 구현을 위한 모션캡쳐 데이터 처리 공정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모션캡쳐 데이터 처리 공정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 본문에서 제시한 공정에서는 필터없이 사실적인 모션동작을 수정하는 공정을 제시하여 보았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업체의 개별적인 리깅데이터에 사실적인 모션데이터들의 최적의 전이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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